정부확보 물량은 1억 9천200만명 분, 우리나라 전체 인구 1.9번씩 접종 할 수 있는 물량

 

【이주옥 기자】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이 27일 코로나19 상황 백브리핑을 진행했다. 이에 백신 확보 관련 질문에 "올해 중에 들어오기로 한 코로나19 백신 물량 자체는 '집단면역'을 위한 물량을 초과한 상태다. 하지만 하반기에 여러 변수가 있다"고 밝혔다.

지금까지 정부가 확보한 코로나19 백신은 1억9200만회분(9900만명분)으로 우리나라 전체 인구(5200만명)가 1.9번씩 접종할 수 있는 분량이다. 또한 집단면역 형성을 위한 접종목표 인원 3600만명(인구의 70%)의 2.75배에 해당하는 물량이다.

손 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하반기 변수에 대해 "청소년층에 대한 접종 허가 변경이나 효과성이 어떻게 판정 날지, 그리고 변이 바이러스를 대비한 3차 접종, 이른바 '부스터 샷'이 필요할지 등은 아직 과학적으로 결론이 안 난 상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결론에 따라 상황이 변동될 여지가 있다"고 밝히며 이어 "확보한 물량 자체가 목표 대비 물량보다 초과한 상태이기는 하지만 변동 사항과 대책이 함께 검토돼야 하고 그런 가운데 내년 이후 접종 계획을 준비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부연 설명했다.

이에따라 정부는 앞으로 접종이 본격화하는 시점에 대비해 방역 조치를 조정하는 방안도 일부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은 전날 발표한 대국민 담화를 통해 "전자 예방접종증명서를 활용해 확진자 접촉 및 출입국 시 자가격리 의무 면제를 포함한 방역 조치 완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윤태호 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중앙방역대책본부에서 2차 접종을 완료한 사람에 대한 자가격리 면제 등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히면서 "이후 지침을 통해 별도로 안내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