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서구 사월마을 환경비상대책위원회(최옥경 위원장)와 사월마을 주민들 및 글로벌에코넷(상임회장 김선홍) 등의 환경단체들은 9일 인천시청 계단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2019년 11월 환경부에서 실시한 환경영향평가조사에서 전국 최초로 환경오염으로 인해 사람이 살 수 없다는 '주거부적합 결정'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날 "인천시는 주거부적합 결정 직후 사월마을에 대한 이주를 천명했으나 1년 4개월이 지나도록 인천시는 이주를 위한 어떤 대책도 내놓지 않은 채 주거부적합 결정 이전에 주장해오던 주거 환경개선만을 외치고 있다"고 성토했다.

이들은 또 "인천시 관계자는 사월마을 주민들이 스스로 주거환경개선을 청원해서 지금 환경개선을 위한 용역 중이라고 언론에 얘기하고 있지만 이것은 새빨간 거짓말이다"고 밝혔다.

이들은 그러면서 "마을 주민들은 마을의 환경을 개선해서 사월마을에 그대로 살겠다는 청원을 한 적이 없다"며 "인천시는 파렴치한 거짓말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아울러 "인천시가 도시개발 계획 청원을 주거환경개선으로 변질시켰다"며 "담당자를 징계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더해 "사기 행정을 즉각 중지하라"며 사월마을이 지난 2020년 4월 인천시에 제출한 청원서를 전면 공개했다.

이들은 이어 "당시 청원서는 지난 2020년 4월 서구청장과 주민대표단 간의 간담회에서 인천 서구청 미래도시국장은 사월마을이 도시개발계획을 청원하면 인천시 2040 인천시도시기본계획의 북부권종합개발계획에 사월마을을 포함시켜 아라뱃길 주변 지역 개발과 연계해 자연친화적이고 현대적인 주거지역으로 개발토록 해주겠다고 말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사월마을 주민들은 이 발언을 철썩 같이 믿고 주민들과 협의해 인천시와 서구청에 사월마을 시가화예정용지(2040 인천도시기본계획) 반영 요청 청원서를 제출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그러면서 "지금 하루하루 생지옥에서 살고 있는 서구 사월마을 주민들은 믿었던 인천시의 '꼼수행정·사기행정'으로 인해 온 세상에 '변덕쟁이·거짓말쟁이·떼쟁이'로 낙인찍힐 위기에 놓여 있다"고 개탄했다.

최옥경 사월마을 비대위원장은 이날 "사월마을에 1500만톤 건설폐기물이 불법으로 적치되도록 방치해 바람만 불면 온갖 유해물질이 마을을 뒤덮도록 만들었다"며 "우리 사월마을 주민들은 초미세먼지·침출수·소음·악취 등 각종 오염물질로 인해 하루하루 지옥 같은 삶을 살고 있다"고 성토했다.

환경단체인 글로벌에코넷의 김선홍 상임회장도 "인천시는 사월마을의 환경오염물질 배출업체 및 1500만톤 건설폐기물을 그대로 놔둔 채 사월마을 코앞에 대규모아파트 건설을 승인했다"며 "주민들은 지금도 지옥 같은 환경에서 하루하루 힘들게 살아가고 있는 상황"이라고 규탄했다.

이보영 환경운동연합 지회장은 "사월마을 주민 청원서엔 '주거환경개선'이란 용어 자체가 없다"며 "환경부 주관 사월마을 환경영향평가 당시 참여했던 교수진·전문가 자문그룹도 사월마을은 환경개선 자체가 불가능하므로 유일한 해결책은 이주밖에 없다는 의견을 피력했다"고 회고했다.

이어 "지금 마을 환경이 하루도 살기 어려우니 이주 전까지 주민들의 최소한의 삶이 충족될 수 있도록 한시적으로 환경개선을 병행해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한 것"이라며 "인천시가 말하는 환경개선을 전문가 그룹 어느 누구도 사월마을 문제의 해결책이라고 한 적이 없다. 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청원서 어디에도 주민들이 환경개선을 해서 살겠다는 문구 자체가 존재하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전형적인 시골마을이었던 인천 서구 사월마을은 지난 1992년 2월 사월마을앞에 세계 최대규모 수도권쓰레기매립지가 조성되면서 매립지수송로를 통과하는 쓰레기운반 대형차량들로 인해 질소산화물을 비롯한 각종 분진 및 소음이 발생했고 이곳 주민들은 8년간 20여명 암 발병, 10여명이 암으로 사망했으며 많은 주민들이 갑상선질환·우울증·불면증의 고통을 호소하고 있다.

한편, 지난 2월 5일 인천시청 측은 기자와의 통화에서 "사월마을 주민들이 지난해 4월에 시가화 예정용지로 자신들이 도시개발을 할 수 있게 해달라고 청원을 했다"며 "그것을 인천시청 도시개발과에서 받아서 '2040년 인천 도시기본계획'에 담으려고 하고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