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애인문화복지신문 회장 이상일

코로나 블루는 코로나와 우울한 기분을 나타내는 블루(blue)를 합성하여 만든 신조어이다. 보통 정신의학에서 포스트파튬 블루(Postpartum Blue)라는 용어를 사용한다고 한다.

이것은 산모들이 출산이후 경험하게 되는 우울기분을 칭하는 말이며, 이번 코로나 19 사태에서도 이와 비슷하게 코로나 블루라는 용어가 탄생하게 된 것 같다. 코로나 블루는 의학적인 질병이라기보다는 사회현상에 따른 심리적 증상에 가까운 것 같다.

불안과 우울에 취약한 장애인들은 지금처럼 사회적으로 혼란스럽고, 개인과 개인과의 직접적인 소통이 금지되는 상황을 견뎌 내기가 더욱 어려울 것이다. 사회적 거리 두기는 유지하되 마음의 거리는 가깝게 밀착하고, 그리고 몸이 멀어진다고 마음까지 멀어져서는 안 되며, 전화, 문자, 이메일, SNS 등으로 서로간의 근황을 알리고 교류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고 바람직한 코로나 블루 예방책이라고 생각한다.

가벼운 운동이나 산책으로 몸과 정신의 활력을 유지시키고, 마스크를 착용하고 한적한 장소에서 산책을 하거나, 집에서 운동하는 것도 아주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위기 상황에서 장애인들은 더 사각지대로 취약해질 수 있이며, 이런 소외계층의 위기와 붕괴는 우리사회 전반의 붕괴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국가나 지자체가 이들의 근황을 살피고 돌보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우리사회는 서로 밀접히 연결되어 있어, 장애인들에게 발생한 문제는 그들만의 문제가 아니고 우리와 직접 연결된 당면 문제이다. 약자가 불안하면 우리사회는 더욱 불안하게 될 수 있다.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이승환 교수는 "불필요한 공포감이나 과학적 근거가 없는 가짜 뉴스를 피해야 하며, SNS를 통해 무차별로 유포되는 정보는 공포감과 특정 이익집단에 유리한 정보만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으니 일단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국가 공인 방송사나 신용도 높은 기관에서 직접 발표되는 정보를 자주 듣는 것이 가짜 뉴스를 피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방역당국과 지역사회에서는 감염환자의 숫자를 줄이는 노력과 동시에 이제부터는 국민들 전반에 깔려있는 코로나 피로감과 우울감 회복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위기에 번뜩이는 것이 지혜라고 했다.

특히 정서적 표현이 서툴거나 원활치 않은 장애인들의 상황까지 살피는 세심한 정책도 이어가기를 희망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