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각 36.3%·38.5% 늘어…라면은 역대 최대실적 달성 전망

▲ 서울시내 한 대형마트 라면 판매대.(사진=농림축산식품부)

[코리아데일리=김유경 기자]라면과 김치 수출이 올해 3분기에 30% 이상 증가하며 농식품 수출을 견인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한국인이 즐겨 먹는 대표적인 짝꿍 식품인 라면과 김치의 수출액이 올해 9월 기준 전년동기 대비 각각 36.3%, 38.5% 증가하며 농식품 수출 증가세를 주도하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이는 농식품 전체 수출액 증가율 6.5%를 훨씬 뛰어넘는 수치다. 지난 9월 기준 농식품 전체 수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6.5% 증가한 55억 18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라면은 9월 누계 4억 5600만 달러 수출돼 2015년 2억 1900만 달러에서 5년 만에 2배 이상 성장하며 올해 역대 최대 수출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매운 라면의 인기가 이어지고 영화 ‘기생충’의 해외 영화상 수상과 한류 확산에 힘입어 한국산 라면의 인지도가 올라간 것과 코로나19 이후 장기보관이 가능한 비상식품과 가정 내 간편식 소비가 늘어난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라면과 잘 어울리는 짝꿍 식품인 김치 수출 역시 9월 누계 1억 900만 달러 수출돼 최근 10년 중 최대액을 기록했던 2012년 수출액인 1억 600만 달러를 넘어 역대 최고 수출실적을 경신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라면 제품의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중동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해 할랄 인증 취득을 지원하는 한편 한류, 인플루언서 연계 SNS 홍보 및 현지 대형 유통매장, 온라인몰 판촉을 통해 라면, 김치의 수출을 촉진하고 있다.

김치에 대해서는 면역력 증진 효과 등 기능성을 해외에 알리기 위한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박병홍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은 “라면, 김치와 같이 함께 즐겨 먹는 식품을 해외에 알리는 것도 한류 확산에 기여할 수 있다”며 “연말까지 포도, 인삼 등 신선농산물 수출 확대 노력과 더불어 라면 등 유망 식품 수출 및 한국의 식문화 홍보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도 식료품 수출 확대가 한국 경제 반등의 모멘텀이 될 수 있도록 내수진작 및 수출지원 등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