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월드뉴스 > 월드핫뉴스
미국 하원의원, 타이완과 수교 제안... 타이완 국제외교 확장 추구
김훈, Adela Lin기자  |  00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승인 2020.09.20  18:08:59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美하원의원, 타이완과 수교 제안....타이완 국제외교 확장 추구

   
Su Tseng-chang 타이완 행정원장(行政院長蘇貞昌:우측첫번째)이 키스크라크 (Keith Krach) 미국 국무부 경제담당 차관(좌측첫번째)을접견했다.  사진제공 :타이완 행정원 (Executive Yuan)

[서태평양통신=金勲,Adela Lin 기자]

미국과 중국의 갈등은 경제와 무역에서 지정학적 정치 문제로 확장됐으며, 타이완은 국제외교관계 확장을 위해 타이완 우호국과 더욱 외교를 강화하고 있다. 톰티파니(Tom Tiffany) 미국 연방하원의원은(U.S. Representative Tom Tiffany)미국이 타이완과의 공식적인 외교관계를 재개하고 '하나의 중국정책'을 종식할 것을 제안했으며 또한 미 국무부도 타이완의 국제기구 가입을 지지하고 양국간 자유무역협정을(Free Trade Agreement)체결하라고 촉구 했다.

Su Tseng-chang 타이완 행정원장(行政院長蘇貞昌)은 “타이완은 매우 책임감 있는 세계가족의 일원이며 타이완이 국제외교 공간을 확장하여 참여할 수 있다면 세계 각 방면에 큰 도움이 될 것 이라고 믿으며 예를 들어 타이완의 전염병예방 경험 등을 제공할 수 있다”고 말다.

그는 또 "우리는 국제사회의 책임을 기꺼이 함께 할 것이며 국제사회가 중국의 정치적 요인으로 방해하지 않는다면 타이완은 국제사회에 더 많은 기여를 하고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켈리크래프트(U.S. Ambassador to the United NationsKelly Craft)유엔주재 미국대사와 제임스리 뉴욕 타이페이경제문화 사무소(Taipei Economic and Cultural Office in New York Director-General JamesLee)가 만나 타이완이 유엔에 가입 할 다양한 방법을 논의했다“고AP (통신사)이 보도했다. 타이완은 1971년 유엔에서 탈퇴했다.

타이완 외교부대변인 Joanne Ou(歐江安)은 “우리 제임스리 대사와 켈리크래프트 대사가 다양한 문제에 대해 심도있는 의견을 교환할 기회를 갖게 되어 기쁘며 실질적인 행동으로 타이완의 국제참여를 지원해주신 미국에 감사드린다. 우리는 미국과 같은 이념을 갖고 있으며 전문, 실용, 공헌의 원칙을 고수하면서 우리는 더 넓은 국제사회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엔주재 중국부대표인 겅솽 (耿爽)은(Deputy Permanent Representative of China to the United Nations Geng Shuang) 9월 17일 이번 만남에 대해 유엔주재 미국대사에게 엄숙한 항의를 했으며 겅솽 (耿爽)은 “중국은 미국과 타이완간의 공적인 교류를 단호하게 반대한다 이 입장은 일관되고 분명하다"라고 말했다.

그는 또 “켈리크래프트 유엔주재 미국대사와 타이완 제임스리 대사와의 접촉은 하나의 중국원칙과 3개의중국 미국공동성명을 위반했다”고 말했다. 중국은 이 일에 강한 불만과 확고한 반대를 표명하고 그는 미국이 타이완관련 문제를 신중하게 다루고 유엔에서의 중미관계와 협력에 새로운 어려움을 일으키지 말 것을 촉구했다.

켈리크래프트 유엔주재 미국대사와 타이완 제임스리 대사와의 접촉 후 바로 미국 국무원 경제성장 · 에너지 · 환경을 담당하는 키스크라크(Keith Krach) 미국 국무부경제담당 차관이(Under Secretary of State for Economic Growth, Energy, and the Environment Keith Krach)9월 17일 ~ 9월 19 일까지 대표단과 함께 타이완을 방문하여 리덩후이 (李登輝) 전 타이완 총통 추도 예배에(memorial service) 참석하였다.

타이완 외교부 발표에 의하면 키스크라크(Keith Krach) 차관은 1979년 이후 타이완을 방문한 미국무부 최고위층이며 미대표단은 체류기간동안 타이완 정부고위층 및 각계각층의 인사들과 다양한 문제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으며 "외교부와 타이완정부 관련부처는 타이완과 미국간의 긴밀한 경제관계를 강화하면서 글로벌파트너십의 심화를 촉진하기위해 미국과 지속적으로 협력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키스크라크(Keith Krach) 차관이 타이완방문 기간동안 중국군용기는 9월 18일부터 19일 이틀동안 타이완해협의 중앙선(the midline of the Taiwan Strait)을 침범했다. 타이완 국방부의(Ministry of National Defense)발표에 의하면 토요일 오전 총 19대의 중국군용기가 타이완 방공식별구역을(Air Defense Identification Zone) 침공했다고 지적했다. 타이완은 이에 대응 공중순찰대를 긴급 이륙 시키고 대공미사일로 감시를 하며 경고방송을 했다.

타이완 국방부는 또 "중국인민해방군은 이틀연속 타이완 해협의 경계선을 넘어 우리의 주권을 침해했으며 이 도발적인 행동은 타이완해협과 이 지역 평화와 안정을 심각하게 훼손했다."며 타이완 국방부는 강력한 항의를 표명하고 타이완 해협과인도 – 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보를 유지하기위해 중국당국이 자제할 것을촉구 했다.

<취재金勲,Adela Lin 기자>

 

 

 

 

 

 

 

 

폰트키우기 폰트줄이기 프린트하기 메일보내기 신고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네이버 구글 msn 뒤로가기 위로가기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확인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 / 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이야기 (0)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신문사소개기사제보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미디어케이디·코리아데일리  |  등록번호:서울 다 10506  |  등록일자:2011년12월12일  |  사장·발행인 겸 편집인 : 박인환
대기자 : 류재복  |  청소년보호 책임자:정다미  |  고문변호사:법무법인 써밋 (박장수 대표변호사)  |  발행일자:2011년12월 12일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 61-4 라이프콤비 6층  |  대표전화 (02) 6924-2400  |  팩스 (02) 6924-2419
Copyright © 2020 코리아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