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공기관이 추석 민생대책 동참의 일환으로 추석 성과급의 잉ㄹ부를 온누리 상품권 등으로 지급하기로 했다.(사진=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코리아데일리=김유경 기자]정부가 지난 10일 비상경제회의를 통해 발표한 ‘추석 민생안정대책’ 실행을 위해 183개 이상 공공기관이 발벗고 나선다.

기획재정부는 11일 ‘추석 민생안정대책’의 후속조치로 ▲지역경제 활성화 ▲취약계층 지원 ▲코로나19 대응 ▲시설 개방 사례를 각 공공기관에게 안내하며 적극적인 참여를 독려했고 이에 각 공공기관들이 적극 호응하고 있다고 밝혔다.

먼저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물품 구입비·공사대금 등을 추석 전 신속히 지급하고 성과급 등의 일부를 온누리 상품권·지역사랑상품권으로 지급함으로써 지역 소상공인 등을 지원하는데 도로공사, 사회보장정보원 등 53개+α의 기관이 참여했다.

도로공사는 통상 10월에 지급하던 원·하도급사 대상 9월 공사대금을 추석 전(25일)까지 지급하고 사회보장정보원의 경우 경영평가 성과급의 24%(2억원)를 지역상품권으로 구입·지급한다.

또한 1사1촌 자매결연, 우체국홈쇼핑, 공영홈쇼핑 등을 활용해 수해 지역의 농산물 소비를 촉진할 수 있도록 임직원에게 안내하는데 직업능력개발원, 광물자원공사 등 36개 +α의 기관이 참여한다.

직업능력개발원은 자매결연 지역인 세종시 연서면 고복1리에서 쌀·과일 등을 직거래 구입, 우체국홈쇼핑과 연계해 추석선물·제수품 등 각 지역농산물을 임직원이 구입하도록 했고 광물자원공사는 명절기간 동안 자매결연 마을인 원주시 소초면 교항리의 지역농산물 판매를 위한 온라인 직거래 장터를 사내 인트라넷에 운영(25~28일)한다.

아울러 ‘전통시장 방문의 날’을 정해 임직원이 전통시장을 찾아 명절 제수용품 등을 구입하고 추석 맞이 전통시장 특별방역도 지원하는데 새만금개발공사, 원자력환경공단 등 39개+α 기관이 참여한다.

새만금개발공사는 임직원이 9월 넷째주에 군산공설시장·김제전통시장·부안상설시장을 방문해 쌀·육류·생선류 등 명절물품을 구매하는 ‘전통시장 방문의 날’을 추진하고 있고 원자력환경공단은 경주지역 전통시장에 명절 전후기간(9월 중순~10월초) 집중 소독·방역을 지원(방역업체 위탁)하고, 상인회에 손소독제 등 방역물품을 제공한다.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아동 양육시설, 장애인 복지관 등에 성금 및 위문품을 전달하는데 감정원, 자산관리공사 등 109개+α 기관이 참여한다.

감정원은 각 지역 복지단체를 통해 취약계층 5000명에게 2억원 상당 쌀을 전달했고 자산관리공사는 집중호우로 인한 특별재난지역(안성, 철원, 충주, 제천, 음성, 천안, 아산)과 부산 지역에 수해복구 지원금 1억원을 기부했다.

또한 쪽방촌 거주민 등 취약층에게 마스크·손 소독제 등 방역용품을 제공하고 명절음식을 포장·배달하는 등 비대면 나눔 실천에 공무원연금공단, 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등 34개 +α 기관이 참여한다.

공무원연금공단은 지역 독거노인에게 유선 건강상담 및 명절음식 배달, 요양원·경로당 등에 캘리그라피 엽서 제작·배포, 방역용품 지원에 나서고 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은 코로나19 감염에 취약한 지역 소외이웃(광진종합사회복지관)에 방역 관련 물품을 기증했다.

태풍·집중호우 피해지역에 생필품·가전물품 등을 제공하고 현장 피해복구활동을 벌이는데 마사회, 건강보험공단 등 33개+α 기관이 함께 한다.

마사회는 수해로 피해를 입은 자매결연 마을(이천시 율면 총곡2리) 50여 가구에 가전제품·가구 등 침수피해물품, 마스크 등 방역물품을 지원하고 건강보험공단은 태풍 및 집중호우 발생지역 수해 이재민(800여 명)에게 빨래봉사 및 배식봉사를 하고 이불·생수·화장지 등 긴급 구호물품을 전달했다.

또 추석기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박물관, 전시관 등은 예약제를 통해 제한적으로 운영하고 명절기간 임직원 및 시설 사용자에 대한 방역지침 안내를 강화하며 고속도로 휴게소 및 열차역 등 다중이용시설은 발열체크 및 마스크 의무착용을 철저히 확인하고 식사 테이블 등에 비말차단 가림막을 설치한다.

또한 승객간 안전거리를 최대한 확보하기 위해 KTX는 창가측 좌석만 판매한다.(29일~10월 4일)

마지막으로 연휴기간 가족단위 휴식 지원을 위해 공공기관 주차장을 연휴기간(30일~10월 4일) 개방하고 전시관 등은 가족단위 이용객을 위한 전통놀이 등 각종 체험을 비대면으로 진행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