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부, KT·SKB·LGU+ 등과 체결…공공·의료·산업 분야에 기술 구축

▲ 정부가 디지털 뉴딜 사업으로 미래 핵심기술인 양자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올해 KT, SKB, LGU+ 등 8개 협력체와 협약을 체결하고 123억 원을 지원한다.(사진=과학기술정보통신부)

[코리아데일리=김유경 기자]정부가 디지털 뉴딜 사업으로 미래 핵심기술인 양자 정보통신기술(ICT) 산업의 초석을 다지기 위해 올해 KT, SKB, LGU+ 등 8개 협력체와 협약을 체결하고 123억 원을 지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7월 발표된 ‘디지털 뉴딜 계획’에 따라 3차 추경으로 반영한 ‘양자암호통신 시범인프라 구축’ 사업의 수행기관을 선정, 4일 협약을 체결하고 해당 과제를 본격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양자암호통신 시범인프라 구축사업은 비대면 확산에 맞춰 보안을 강화한 양자암호통신 기술을 공공·의료·산업 분야에 구축하고 응용서비스를 발굴해 양자산업의 기반을 다지기 위한 사업이다.

양자암호통신은 만지면 터지는 비눗방울처럼 누군가 도청을 시도하면 신호가 붕괴돼 전달이 안되는 양자의 물리적 상태를 활용해 도청을 방지하는 보안체계다.

이런 양자암호통신은 소인수분해 등 수학적 계산에 기반을 둔 기존의 암호체계를 풀 수 있는 양자컴퓨터의 등장에도 유효한 보안 체계로서 크게 주목받고 있다.

이번 사업은 이러한 양자암호통신 기술을 활용, 공공·의료·산업 현장에서 실제 활용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도록 지원한다.

또한 협력체를 통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연계함으로써 양자암호통신기술을 파급시키고 낙수효과를 통해 향후 양자산업의 초석이 될 중소·벤처 기업 등을 육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과기부와 수행기관인 한국정보화진흥원은 이번 ‘양자암호통신 시범인프라 구축’ 사업을 위해 지난 7월 23일부터 8월 13일까지 자유 공모를 진행했다. 여기서 선정된  KT, SKB, LGU+ 주관의 8개 협력체와 4일 협약을 체결하고, 공공·의료·산업분야 16개 구간에 양자암호통신 장비 및 양자내성암호 시스템을 구축하고 응용서비스를 발굴할 예정이다.

각 분야별 수요기관을 보면 공공분야는 광주광역시청, 전남·강원도청, 의료분야는 연세의료원·성모병원·을지대병원, 산업분야는 한화시스템·우리은행·CJ올리브네트웍스·현대이노텍·LG이노텍이 선정됐다.

과기부는 공공·의료·산업 분야의 다양한 수요기관 선정을 통해 수요기관별 네트워크 특성에 맞춘 양자암호통신 실증 시스템과 양자내성암호 시스템을 구축하고 현장 맞춤형 응용서비스를 발굴, 향후 국내외 양자암호통신 시스템 확산에 기여할 수 있는 실증 경험을 축적함으로써 국내 양자산업의 경쟁력 확보에 나선다.

▲ 분야별 과제 수행 기관.

과기부는 연말까지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내년 사업에 보다 발전된 양자암호통신 시범구축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내년 2월경 산학연과 함께 사업 결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과기부 허성욱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국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국내 대학·연구소·통신사·중소기업이 수년간 투자해 개발한 양자암호통신 기술이 다양한 현장에 적용되고 국내 양자 연구와 산업 전반에 파급돼 양자 연구·산업 생태계의 선순환 고리가 만들어 질 수 있는 초석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