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총선에서 ‘전국민 한달 60만원 기본소득’을 당 제1호 공약으로 걸었던 기본소득당 신지혜 상임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 기자회견을 했다. 

신 대표는 이날“불평등 압축판 서울이 아닌, 대한민국의 새로운 미래를 여는 서울을 만들겠다”며 “부동산‧기후‧성 불평등을 막고, 기본소득 서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신 대표는 이어“언제나 불평등은 근본적 해결보다 임시방편이나 나중에 다룰 문제로 미뤄졌다”며, 기본소득당을 창당한 이유도 “86세대 정치엘리트가 만들어 온 세상에 멈출 수 없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신 대표는 또 “고등학교 교무실 칠판 위 종이에 적혀 있던 제 이름을 기억한다. 누구나 오가는 곳에 무료급식 받을 정도로 가난하다는 낙인이었다”며 “틈틈이 대학에서 근로장학생으로 일하고, 과외알바를 해도 월세 50만 원을 감당할 순 없었다”고 말했다.

한편 신 대표는 지난 2019년 기본소득의 중요성을 알리려 노동당 대표직을 내려놓고 용 의원과 기본소득당 창당을 결의했다. 지난 21대 총선에선 기본소득당 경기 고양정 후보로 출마해 1.28% 득표율로 낙선했다.
 
기본소득당은 지난 4‧15총선에서 전국민 60만원 기본소득 지급을 제1공약으로 내세워 더불어민주당의 비례위성정당인 더불어시민당에 합류했다. 비례후보 순번 5번으로 용 의원이 등원에 성공했고 지난 5월12일 시민당에서 제명되면서 독자적인 원내 정당이 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