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주요 정책과제 신속하게 집행”

▲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이 6월 12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를 주재,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기획재정부)

[코리아데일리=김유경 기자]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12일 수출 활력 대책과 관련, “대출 만기연장, 긴급경영안정자금 대출 등 수출기업의 긴급 자금수요 지원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혁신성장 전략점검회의 겸 정책점검회의를 주재하며 “6월 들어 10일까지 실적이 큰 폭 증가하고 조업일을 고려한 일평균 수출도 한자리수 감소에 그치는 등 비교적 양호한 모습”이라면서도 “다만 코로나19 재확산 가능성, 미·중 갈등을 비롯한 리스크 요인에 수출 여건은 여전히 엄중한 상황”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는 ▲2020년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추진 계획 ▲수출활력대책 추진현황 ▲코로나19 주요 분야별 정책대응 추진현황 등을 점검했다.

김 차관은 “하반기 경제정책방향 추진계획을 당초보다 한 달 앞당겨 발표한 것은 위기극복과 경제 회복을 위해 필요한 정책 대응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며 “이러한 취지를 충분히 살릴 수 있도록 주요 정책과제들을 신속하게 집행해 나가면서 현장에서의 확실한 이행을 담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차관은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제시된 한국판 뉴딜 추진종합계획, GVC 혁신전략, 포스트 코로나 대비 종합대책 등은 계획된 일정대로 후속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고 법률 개정이 필요한 주요 입법과제들과 3차 추경사업들은 추경이 국회를 통과되는 즉시 추진될 수 있도록 사전 준비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행령 개정, 사업 집행 등 각 부처 차원에서 추진 가능한 과제들 역시 3분기 내 최대한 완료될 수 있도록 신속히 진행할 방침이다.

수출활력대책 추진과 관련해 김 차관은 “정부는 기업 수출환경 개선 등 수출력 견지를 위해 가용한 정책수단을 총 동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온라인 전시회 등 비대면 마케팅을 통한 판로개척과 함께 통관이나 출입국 문제 등 현장애로도 적극 해소해 나가겠다“며 “해외수주 확대, 기업유턴의 활성화, 국제공조 확대 등 수출활력 제고를 위한 다각적인 정책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차관은 “방역에 대한 경계심을 늦출 수 없는 상황”이라며 “정부는 ‘방역 없이는 경제도 없다’는 인식 아래 철저한 방역과 더불어 코로나 경제위기 극복을 위해 이미 발표된 대책들을 흔들림 없이 이행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차관은 “소상공인 경영 지원과 부담 완화를 위해 소상공인 금융지원 2차 프로그램 대출 심사를 신속히 집행하고 전국 지방은행으로의 대출 창구 확대 등도 6월 내로 완료하겠다”며 “중소기업 소상공인의 임대료 부담 해소도 추가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