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방역’ 역학조사·격리자 관리 경험, 세계에 공유한다

▲ 지난 달 27일 열린 제3차 웹세미나에서 권순만 좌장(맨 왼쪽)을 비롯한 연사 5명이 국가 방역정책과 현황, 진단검사 등 전문 강연을 마친 후 현장 질의응답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코리아데일리=김유경 기자]오는 10일 오후 3시 코로나19 관련 ‘K-방역’ 정책 및 기술을 전 세계에 공유하기 위한 제5차 웹세미나(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 주소 (www.medicalkoreawebinar.or.kr)가 열린다.

국제 방역협력 총괄TF 주관으로 지난 5월부터 개최되고 있는 ‘K-방역’ 웹세미나는 12개 정부 부처와 6개 유관기관이 협업해 우리 방역 경험을 국제사회와 체계적으로 공유하고 있다.

그동안 열렸던 1~3차 ‘K-방역’ 웹세미나는 개발도상국 등 대상 국가에 맞추어 ‘방역정책 전반’을 주제로 구성되었는데, 지난 4차부터는 출입국·검역, 역학조사, 경제정책 등 정부의 주제별 대응 경험을 공유하고 있다.

이번 5차 세미나는 보건복지부 주관으로 지역 보건소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경찰청이 참여한 가운데 ‘역학조사 및 격리자 관리’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특히 다양한 언어권 보건의료 관계자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영어와 러시아어, 프랑스어 동시 통역이 제공되며, 전 세계 어디서나 웹사이트에 접속해 실시간으로 참여할 수 있다.

이날 웹세미나에서는 ▲지역사회에서의 코로나19 접촉자 조사(안산 상록수보건소)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코로나19 대응(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자가격리자 관리(행정안전부) ▲경찰 방역협력(경찰청)에 대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 중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는 검사, 추적, 치료 및 사회적 거리 두기에서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이 어떻게 활용되었는지에 대해 발표한다.

또 행정안전부는 정보통신기술 기반의 자가격리자 관리체계 구축과 격리자 1:1 대응(매칭) 관리, 자가격리앱 개발 및 안심밴드 활용방안을 공유한다.

경찰청에서는 감염의심자의 위치 확인 및 소재 추적과 같은 방역 당국 지원 활동과 더불어 감염병 유행상황에서 발생하는 불법행위 수사와 경찰관·경찰시설 감염 예방 활동 등 방역적 경찰 활동에 대해 자세히 설명할 예정이다.

아울러 강연이 끝난 후에는 해외 관계자들로부터 사전 접수된 질문과 실시간 질문에 대해 45분간 참석 전문가들이 답변한다.

 

복지부는 이번 행사가 특히 그동안 국제사회의 문의가 많았던 부문을 주제로 삼아 다자간 협력 수요를 충족하면서도 정보통신기술 활용 방식과 같은 한국의 코로나19 대응 특징을 자세히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5월부터 대상 권역 및 시차를 달리하여 네 차례에 걸쳐 개최한 웹세미나는 총 110여개 국가에서 누적 2200여 명이 참여하는 등 국제사회의 꾸준한 관심이 이어지고 있는데, 오는 17일 오후 3시에는 제6차 웹세미나가 열릴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