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검체채취 키트 35만개 별도 비축…비상상황 대비한다

▲ 서울 중랑구 서울의료원에 설치된 선별진료소에서 의료진이 검체 채취 키트를 들고 있다. (사진=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코리아데일리=김유경 기자]정부가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이하 ‘코로나19’) 비상상황에 대비해 코로나19 검체채취 키트 35만개를 별도로 비축할 계획이다.

또 보건소도 검사량 폭증으로 키트가 부족해지지 않도록 2주 동안 사용할 수 있는 물량을 비축해 관리하기로 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이하 ‘중대본’)는 8일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의 ‘코로나19 검체채취 키트 수급 안정화 계획’을 논의했다.

현재 국내 검체채취 키트 일일 공급량은 약 3만 4000개 수준으로 최근 일일 수요량을 충족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대규모 집단감염 발생, 생산업체 일시폐쇄(Shut-down) 등의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는 만큼, 중대본은 검체채취 키트 수급 안정화 방안을 마련했다.

정부는 우선 국내 생산량과 수요량을 주1회 모니터링해 키트 부족 여부를 사전에 점검하고, 필요한 경우 업체에 추가 생산 증가를 요청할 계획이다.

또 보건소는 검사량이 폭증하더라도 키트가 부족해지는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검체채취 키트를 사전에 충분하게 비축해 관리하는데, 특히 2주간 사용 가능한 물량을 비축한다.

이와 관련해 중대본은 각 지방자치단체에게 보건소가 최소 2주간 사용할 수 있는 충분한 물량을 비축해 달라고 요청하면서, 이번 검체채취 키트 수급 안정화 계획이 원활한 진단검사 수행에 기여하게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아울러 정부는 35만 개 키트를 별도 비축해 지역에서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없는 비상상황에 대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국내 주요 생산업체에 대해 금주 중 관계부처 합동으로 방역 상황을 점검할 예정으로, 검체채취 키트 생산업체의 근무자 마스크 착용과 작업장·식당·휴게장소 내 거리 두기, 장비·설비에 대한 소독 확인 등을 진행해 집단감염 발생 위험을 사전에 차단할 방침이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대구·경북지역에서 확진환자가 급증하고 있던 당시 평균 검사 수가 2만 2000건이었던데 비해 5월 말 현재에는 일 평균 2만 8000건으로 더 많은 검사가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광범위한 진단검사를 통해 빠르게 확진환자를 찾고 접촉자를 가려내어 격리하는 것이 우리 방역체계의 주요한 부분임을 고려할 때 특히 검체채취 키트의 수급 안정화는 필수적인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키트 생산업체를 다각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검체채취 키트를 포함한 방역기기 R&D(2020년~2022년, 연간 12억 원)를 추진 중이며, 기업애로해소센터를 운영하며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