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개인의 일탈이 아닌 정치권 내 공고한 권위주의 문화, 업무상 위력에 의한 사건”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오거돈 부산시장이 전격사퇴하자 정의당은 23일 오거돈 부산시장이 성폭력 사건으로 자진 사퇴한 것과 관련해 “개인의 일탈이 아닌 정치권 내 공고한 권위주의 문화, 업무상 위력에 의한 사건”이라고 비판해 눈길을 끌고 있다.

▲ 오거돈 부산시장이 여성들과 함께 식사하는 자리 (사진은 특정기사와 관련이 없는 부산시 홈페이지 인용)

이는 23일 전격 사퇴한 오거돈 부장시장이 과거 자신의 성추행 의혹에 “소도 웃을 가짜 뉴스, 모조리 처벌하겠다”고 해명한 사실이 알려졌고 공직 내 성희롱이나 성추행을 일벌백계 하겠다던 오 시장의 앞뒤가 맞지 않은 행동에 비판이 쏟아지고 있는 것.

오 시장은 지난해 10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이 같은 제목의 글을 올리고 “불법 선거자금, 미투 등 저를 둘러싼 황당한 이야기들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떠돌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보수성향 유튜브 채널인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는 오 시장의 선거캠프에서 돈거래가 있었단 주장과 함께 그가 여성 공무원을 성추행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오 시장은 이에 “소도 웃을 가짜뉴스에 대해 형사상 고발에서부터 모든 조치를 다하겠다”며 “변호인단과 상의해 10억원이든 100억원이든 민사상 손해배상도 청구하겠다”고 단호한 입장을 내놨다.

그랬던 오 시장은 6개월만인 이날 자신의 성추행 사실을 밝히며 스스로 물러나게 됐다. 오 시장은 이날 기자회견을 자청해 “한 사람에게 5분간의 짧은 면담 과정에서 불필요한 신체 접촉을 했다”며 “경중에 상관없이 어떤 행동, 말로도 용서가 안 된다”고 밝혔다. 다만 이는 가세연이 제기했던 의혹과는 별개의 사건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정의당 조혜민 여성본부 본부장은 23일 논평에서 “처참한 현실을 변화시키기 위한 법, 제도를 마련해야 할 정치권에서 또다시 이런 문제들이 발생한 것에 대해 처참함과 책임감을 느낀다”며 이같이 일갈했다.

또한 “씁쓸하게도 놀랍지 않은 사건이다. 남성 정치인의 위력에 의한 성폭력 사건은 이미 고발돼 왔다”며 “2018년 3월 안희정 전 지사 성폭력 사건이 고발됐고 정치계 미투가 이어졌다. 그러나 용기 낸 피해자들은 2차 가해를 겪었고 또 다른 싸움을 해야만 했다”고 말했다.

특히 “현실에서 공기처럼 작동하는 업무상 위력 앞에 보통의 일상을 되찾는 것, 이것이 여성이 마주한 과제였다”며 “처참한 현실을 변화시키기 위한 법, 제도를 마련해야 할 정치권에서 또 이런 문제가 발생한 것에 대해 처참함과 책임감을 느낀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 시장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에서 “죄스러운 말씀을 드린다. 저는 최근 한 여성 공무원을 5분간 면담하는 과정에서 불필요한 신체접촉이 있었고 강제추행으로 인지했다”며 직에서 자진 사퇴해 충격을 주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시장직 사퇴의 발단이 된 오 시장의 성추행 관련 사건을 접수 받았던 부산 성폭력상담소도 성명을 내고 해당 사건은 이미 예견된 일이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피해자를 통해 이번 성폭력 사건을 접하고 충격을 금할 수 없었다”면서도 “이번 사건은 오 전 시장이 당선 이후 성희롱ㆍ성폭력 전담팀 구성을 미뤘던 모습이나 지난 2018년 회식자리에서 여성노동자들을 양 옆에 앉힌 보도자료 등에서 어느 정도 예견할 수 있었다”고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