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번 환자에 무너진 TK 방역망…64명 감염 서울서 감염경로 미궁 확진자 속출…지역사회 감염 현실화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한국에서 2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망자가 처음으로 발생하면서 중국 이외 사망자가 나온 일곱번째 국가가 됐다.

20일 한국 질병관리본부는 대남병원 정신병동에 입원했던 환자(65)가 숨진 후 이뤄진 검사에서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정확한 사망원인은 아직 조사 중이다.

한국에서 첫 사망사례가 확인되면서 중국 본토 이외 지역 코로나19 사망자는 현재까지 7개국에서 11명으로 집계됐다.

슈퍼전파자가 불러온 메르스 비극 재연될 가능성까지 있어 층격을 주고 있다.

 

20일 오후 현재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104명을 기록했다. 중국에 이어 세계 2위다. 이틀 사이 68명이 확진 판정을 받은 데다 감염경로를 알 수 없는 환자가 속출하면서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20일 국내 첫 사망자까지 발생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에 대한 낙관적 메시지를 낸 지 일주일 만에 상황이 급변하면서, 정부의 대응이 안일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중 확진자 가운데 16명이 완치됐으며 1860명에 대한 검사가 진행 중이다.

한국은 코로나19 확진자 규모에서 중국(7만4576명, 사망 2118명)에 이어 세계 2위 국가라는 오명을 안게 됐다. 당초 이날 오전까지만 해도 싱가포르가 84명, 한국이 82명이었으나 6시간 이후 발표된 통계에서 한국의 순위가 뒤바뀌었다.

이는 일본 요코하마 항에 정박해 있는 크루즈선 다이아몬드 프린세스호에서 발생한 621명(사망 2명) 수치를 제외한 결과다. WHO 방침에 따라 일본 크루즈선 내에서 발생한 감염자는 일본 국가 통계(확진 86명, 사망 1명)로 집계되지 않는다.

국내 확진자 수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면서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정부의 자화자찬이 무색해졌다. 문재인 대통령은 한 동안 신규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던 지난 13일 “코로나19는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때문에 정부의 낙관적 인식이 안일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현재 국내 확진자 수는 대구‧경북을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다. 대구 첫 확진자인 31번 환자의 접촉자 중에서 대거 확진자가 발생하면서다. 현재까지 대구‧경북 지역 확진자 수만 64명에 달한다. 유일한 코로나19 사망자도 경북 청도에서 나왔다. 이중 38명은 31번 환자가 다니던 신천지 대구교회 교인이고, 2명은 이 환자가 입원했던 새로난한방병원 관계자다. 또 15명은 청도 대남병원에서 발생했는데, 이곳 역시 31번 환자가 다녀간 것으로 추정된다.

문제는 현재까지 파악된 31번 환자의 접촉자 수가 1000여 명을 훌쩍 넘겨, 추가 확진자가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이다. 중대본에 따르면, 31번 환자와 신천지 대구교회에서 같은 시간대 예배를 봤던 사람은 1001명이며 병원 등에서 접촉한 사람까지 합치면 1160명에 달한다. 이 교회에 등록된 전체 신도만 8000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대본은 “경북 청도나 대구 같은 경우 워낙 신천지교회와 연관된 사람이 많고 가족까지 고려하면 상당히 많은 노출자가 있어 당분간 집단행사나 밀폐공간에서 장시간하는 행사는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서울에서도 코로나19 감염경로가 묘연한 확진자가 속출해 수도권 방역에 비상이 걸렸다. 앞서 지난 16일과 17일 서울 종로구에서 노부부(남‧82, 여‧68)가 확진 판정을 받은 데 이어 19일에는 성동구(남‧78)에서, 20일에는 다시 종로구(남‧74)에서 확진자가 발생했는데, 이들 4명 모두 감염경로가 불명확한 상태다.

이에 보건당국은 “현재 코로나19가 제한된 범위 내에서 지역사회 감염으로 전파되기 시작한 단계로 판단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금은 지역사회의 감염전파가 시작되고 있는 초기 단계로 판단되는 만큼 검역을 중심으로 한 해외유입의 차단과 조기발견 노력을 계속 유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만 정부는 감염병 위기경보 수준을 ‘경계’로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아직 지역사회 전파가 서울과 대구에서 제한적으로 나타나고 있어 경보수준을 격상할 단계는 아니라는 설명이다. 최고 단계인 ‘심각’ 수준에서는 정부가 휴교령 및 집단행사 금지 등을 강제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