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이대로 죽어야 하나요"...여행업계 울쌍

관광업계의  타격이 심해지면서 한산해진  인천공항

[코리아데일리=홍이숙기자]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증 확산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여행객도 급감하고 있는 상황에 정부가  싱가포르,말레이시아,홍콩,태국,일본,대만등 6개국에 대해 여행을 최소화할 것을 권고했다.

이에 여행객과 여행업계 모두 막대한 손실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는 “줄도산 위기에 ‘불에 기름 붓는 격’”이라며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는 가운데 해외여행을 계획했던 예비 여행객들은 위약금을 물며 취소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11일 주요 여행사에 따르면 외교 당국이 철수권고(3단계)한 중국 후베이성 지역과 여행자제 단계(2단계)를 발령한 홍콩·마카오를 포함한 중국 지역에 한해 여행 상품 취소 시 수수료를 면제해주고 있다.  

그러나, 그 외 지역은 아직 여행 자제지역으로 지정되지 않아 표준약관에 따라 해약 시 위약금이 부과되고 있어서  여행사와 고객들 간의 마찰이 빈번하게 나타나는 상황이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이어진 ‘일본 보이콧’ 영향으로 여행업계가 휘청거렸는데 설상가상으로 여기에 신종 코로나까지 겹치면서 여행사들은 무급휴가를 실시하고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시행하는 등 자구책 마련에 나서고 있었다.

인산인해를 이루던 명동거리도 마찬가지로 조용하기만 하다    - 사진 한국일보

반면 여행객들의 우려 섞인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여행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여행 취소 위약금이 비싸다는 불만이 폭주하고 있다. 그렇다고 안전이 걸린 문제이기에 여행을 떠날 수 없다는 입장이 지배적이다. 

지난 4일 한국여행업협회(KATA)는 업계 통향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계 기관에 지원 요청을 건의한 바 있다.  
 

건의 내용은 크게 중국 여행 취소에 따른 여행사 손실 지원, 세제 혜택 및 운영자금 지원, 고용유지를 위한 관광·여행업계 특별 지원금 지급(문체부 직접 집행), 한일 관광 교류 조기 정상화, 인·아웃바운드 유치 다변화를 위한 활동 지원 등인데 이 건의가 이루질지가 문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