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美 中대사, 신종코로나 '생화학무기' 연관설에 "미친 소리"라고 반발

추이톈카이(崔天凱)주美 대사   사진 연합뉴스

 
[코리아데일리=홍이숙기자] 추이톈카이(崔天凱)주美 대사는 9일(현지시간) CBS '페이스 더 네이션'에 출연해 신종 코로나가 중국의 생화학 무기 연구와 연관성이 있을 수 있다는 톰 코튼(공화당·아칸소) 미국 상원의원의 주장에 대해 "전적으로 미친 소리"라고 강력하게 비난했다.  
 
추이 대사는 "바이러스가 중국이 아닌 미국 군 실험실에서 나왔다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고 반격하면서 "어떻게 그런 미친 소리들을 믿을 수 있는가"라고 되물었다.
 
그는 "(그런 루머는) 공포심을 조장하고 인종 차별, 제노포비아(외국인 혐오)를 부채질하는 것"이라며 "이는 신종 코로나에 대응하는 공동의 노력을 해친다"고 지적했다.

이어 "(바이러스에 관해) 알려지지 않은 게 아직도 많다"며 "중국은 미국을 포함해 다른 나라 과학자들과 함께 이 바이러스에 대해 더 파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코튼 공화당 상원의원은 추이텐카이 주미 중국대사의 인터뷰 방송 뒤에도 '음모가 아니라 사실'이라며 신종 코로나 발생과 중국 생화학무기 개발이 연관돼 있다는 주장을 고수했다.

앞서 톰 코튼 의원은 신종 코로나 사태에 대한 중국의 대응을 비난하면서 바이러스가 우한에 있는 정부 산하 연구소 및 생화학무기 프로그램과 연관됐을 수 있다는 의혹을 제기한 바 있다. 코튼 의원은 추이 대사의 인터뷰가 끝난 후 자신의 트위터에 "음모나 이론이 아니라 사실"이라며 기존의 주장을 고수했다.
 
그는  “(중국) 생화학무기 연구소는 (바이러스가 시작된) 시장에서 불과 몇 마일밖에 떨어져 있지 않다”며 “그것이 어디서 시작됐는지 증명해야 할 의무는 중국에 있다. 이제 저명한 국제 과학자들에게 모든 것을 알리라”고 요구했다.
 
한편, 주미 추이대사는 신종 코로나의 존재를 세상에 처음 알렸다가 당국의 처벌을 받고 끝내 이 병으로 숨진 34세 의사 리원량(李文亮)과 관련해  "그의 사망으로 우리 모두 매우 슬퍼하고 있다" 
 "그는 좋은 의사였고 헌신적으로 일한  의사였으며 사람들의 건강을 지키려고 최선을 다했다. 우리는 그에게 매우 감사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