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11월 대선 전 김정은과 3차정상회담 원치 않는다 

 

[코리아데일리=홍이숙기자] 美 CNN방송이 10일(현지시간) 관련 논의에 정통한 2명의 소식통을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미국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오는 11월 대선 전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3차 정상회담을 하기를 원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번 보도에 대해 백악관 국가안보 회의(NSC)와 국무부는 반응 요청에 응하지 않았다고 CNN은 전했다.


이는 트럼프 행정부가 최근 대선 국면에서 '인내 외교' 기조를 확인하며 '서두르지 않겠다'며 속도조절론을 다시 꺼내 들었던 흐름과도 연결되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이 새로운 전략무기를 예고, '충격적 실제 행동'을 거론하는 등 북미 간 교착·경색 국면이 장기화 조짐을 보여온 가운데 트럼프 행정부가 외교를 통한 대북 문제 해결 원칙을 유지하면서도 대선 국면에서 '북한 리스크'가 돌출되지 않도록 상황관리에 주력할 것이라는 관측이 계속 제기돼 왔다. 이 보도대로라면 북미간 교착이 미국 대선 전까지 이어질 수도 있어 보인다.

CNN은 2차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래 북한의 비핵화 달성을 위한 외교가 허우적대왔으며,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 캠페인에 집중하면서 이 이슈에 관여하려는 욕구도 시들해졌다고 소식통들을 인용해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지난해 2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2차 북미정상회담을 개최했으나 회담은 '노딜'로 귀결된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지난해 10월 5일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열린 실무협상이 결렬된 이후 지난 연말 좌절감을 표했다고 소식통들이 CNN에 전했다.

미 협상가들은 북한 측이 미국이 빈손으로 왔기 때문에 협상이 결렬됐다고 선언할 때까지는 진전을 이룰 수 있다고 믿었다고 CNN은 보도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노력에 정통한 한 당국자는 협상은 "죽었다"고 직설적으로 묘사했다고 CNN은 보도했다. 

이 당국자는 미 정부가 북한 여행을 위한 '특별여건 허가증' 발급을 완전히 중단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캠프에서 일하는 인사들은 북한이 트럼프 대통령의 재선 성공에 결정적인 이슈라고 믿지 않는다고 CNN은 보도했다.

이와 관련, CNN은 지난 4일 밤 국정연설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북한을 거론하지 않은 것 역시 주목할만하다고 분석했다.

한 당국자가 CNN에 전한 바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의 이너 서클 내에서 대선 전에 북한과의 합의를 추구하고자 하는 욕구가 별로 없다는 것이다.

이는 협상 재개로 인해 얻어지는 잠재적 이득보다 그 리스크가 압도적으로 월등하다는 이유에서라고 이 당국자는 CNN에 전했다.

이와 함께 북한은 트럼프 대통령이 선제적으로 제재를 완화하지 않는다면 대화를 재개하는데 흥미가 없는 게 분명한데, 미국이 먼저 제재 완화를 하는 것은 이뤄질 것 같지 않다고 이 당국자는 덧붙였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김 위원장의 생일(1월8일)을 맞아 생일 축하 메시지를 보낸 바 있지만, 북한에 관한 그의 공개적 언급은 최근 몇 주간 눈에 띄게 줄어들었고, 최근에는 김 위원장 관련 트윗도 없었다고 CNN은 전했다. 

다만 트럼프 행정부 고위 인사들은 여전히 협상할 준비가 돼 있다는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히고 있다.

로버트 오브라이언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지난 6일 북미 비핵화 협상이 대선 등 미국의 국내 정치 일정에 전혀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면서 북한과의 대화 재개를 조속히 희망한다고 밝힌 바 있다.

스티븐 비건 국무부 부장관도 대북 특별대표직을 유지하며 실무협상 재개에 여전히 전념하고 있다. 한 인사는 "비건은 끊임없이 협상을 재점화하려고 하고 있다"면서도 지난해 12월 방한 당시 북측에 만남을 제안했다 답을 받지 못한 사례를 거론했다.

CNN은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정책에 관여하고 있는 실무급 외교관들이 트럼프 대통령이 더 이상 추가 정상회담에 열렬하지 않다는 것을 분명히 전달받았는지는 불분명하지만, 당국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회담 기간 합의가 타결되지 않는 한 김정은과의 또 다른 대면 만남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다고 CNN은 보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