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까지 죽여?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공포

빨간 동그라미속 반려동물 사체


[코리아데일리=홍이수기자]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가 기승을 부리는 가운데 최근 중국 주택가에서 개나 고양이 사체가 발견되는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동물을 통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전파될 수 있다는 근거 없는 소문이 퍼지면서 아파트 단지들이 동물 반입을 막거나 내쫓으며 사태가 더 심각해지는 상황이다.
 
최근 중국 텐진(天津)의 한 아파트단지 주차장에서는 강아지 한 마리가 죽은 채 발견됐다. 고층에서 떨어진 것으로 보이는 이 강아지는 주차된 차량에 부딪힌 뒤 그대로 죽었다. 밤늦은 시간을 틈타 주인이 직접 강아지를 집에서 내던진 것으로 추정된다.
 
상하이 주택가에선 고양이 5마리가 한꺼번에 죽은 채 발견됐다. 수사 당국은 고양이 모두 깨끗하고 털 관리가 잘된 것으로 미루어 집에서 길러졌던 것으로 추정했다.
 
두 사건 모두 반려동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옮긴다는 소문에서 시작됐다. 지난달 29일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 소속 전염병 전문가인 리란쥐안(李蘭娟)은 중국 중앙(CC)TV와의 인터뷰에서 “만약 애완동물이 바이러스에 노출되거나 환자와 접촉했다면 그들도 감염될 수 있다. 동물도 격리돼야 한다. 바이러스는 포유동물 사이에서 전파될 수 있다”며 각 가정에서 키우는 반려견 등도 바이러스 감염에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그러나 같은 날 세계보건기구(WHO)는 강아지나 고양이 등의 동물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다는 증거는 없다고 밝혔다.


한편 신종코로나바리러스의 발생지인 중국 우한에는  방치된 자신의 반려동물들을 돌봐달라는 반려인들의 호소가 이어지고 있다. 3일 AFP통신은 우한시 봉쇄령이 언제 끝날지 모르는 상황에서 반려동물들을 걱정하는 글들이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 등을 도배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