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시진핑 리더십 '흔들'--“전체주의 자본주의가 서방보다 효율적”이라더니

 

[코리아데일리=홍이숙기자] 우한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망자가 400명에 육박하면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리더십도 함께 흔들리고 있는것으로 보이고 있다.

 우한 폐렴의 초기 대응 실패가 확연해지면서 서방보다 더 효율적이라고 자랑해온 시 주석과 공산당의 톱다운(top-down·하향) 방식의 국정운영에 비난이 일고 있다.
 

공산주의 이론에 따르면 과학으로 무장한 중국공산당의 의사 결정은 일사불란하고 빨라 서방의 민주주의보다 더 효율적이라고 한다. 그런데 이번 사태로 이런 믿음이 산산이 부서지고 있는 것이다.

1일CNBC 등 미 외신들은 신종 코로나가 끼친 경제적인 악영향은 시간이 지나면 회복될 수 있지만 중국의 정치체계에 미친 영향은 치명적일 것이라고 본다. 이코노미스트인 앤디 시는 홍콩의 사우스차이나 모닝포스트(SCMP)에 기고한 글에서 “우한의 실패는 톱다운 방식의 중국 정치 모델의 구조적인 약점을 보여준다”면서 “경제는 바이러스가 사라지면 반등할 것이지만 공산당과 시진핑에 대한 영향은 더 오래 지속될 것”이라고 보았다.  

중국 특유의 경제라고 할 ‘전체주의적 자본주의’는 서방의 자본주의 경제 모델이 2008~2009년 글로벌 금융 위기를 겪으며 위축되는 동안 엄청난 성장을 이뤘다. 시진핑주석도 집권 이후 사실상 모든 분야의 ‘의장’으로 군림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