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육목 족제비과 육식동물. 북아메리카와 유럽, 아시아에 분포

[코리아데일리 이규희 기자]

족제빗과의 동물 밍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 폐렴)을 옮기는 중간 숙주일 가능성이 제기돼 충격을 주고 있다.

중국 매체 베이징뉴스(新京报)의 보도에 따르면 최근 아시아 일대서 확산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숙주(병을 옮기는 매개체)는 박쥐로 알려져 있었으나, 중간 과정서 밍크를 거쳐 인간에게 전파됐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

 

한편 밍크는 식육목 족제비과 육식동물. 북아메리카와 유럽, 아시아에 분포한다. 북아메리카산 밍크는 미국 남서부의 건조 지역을 제외한 북아메리카 전역에 살며, 유라시아 종은 대부분의 서유럽 지역에는 살지 않는다.

유럽밍크보다 약간 큰 아메리카밍크는 몸통 길이가 30~50cm이며, 무게는 1.6kg 정도이다. 모피는 짙고 선명한 갈색이고 밑부분에 흰 점이 있거나 없다. 야행성 동물이며, 물에서도 생활하는 반수생으로 수영을 하고 물고기를 잡는다. 야생밍크의 모피가 사육된 밍크의 모피보다 높게 평가된다.

식육목 족제비과 포유류. 이들은 위즐처럼 모피의 질이 좋아 덫을 놓아 잡거나 상업적으로 기른다. 족제비(M. sibirica:영어 이름이 kolinsky 또는 Siberian weasel)를 'China mink', 'Japanese mink', 'yellow mink'라고도 한다. 북아메리카와 유럽, 아시아에 분포한다. 북아메리카산 밍크는 미국 남서부의 건조 지역을 제외한 북아메리카 전역에 살며, 유라시아 종은 대부분의 서유럽 지역에는 살지 않는다. 유럽밍크는 핀란드, 러시아, 프랑스 등에 분포한다.

유럽밍크는 몸길이 28~43cm, 꼬리길이 12~19cm, 몸무게 740g 정도이다. 유럽밍크보다 약간 큰 아메리카밍크는 13~23cm쯤 되는 꼬리를 뺀 몸통 길이가 30~50cm이며, 무게는 1.6kg 정도이다. 2종 모두 다리가 짧고 목이 길며, 머리에는 짧고 둥근 귀가 있다. 모피는 짙고 선명한 갈색이며 밑부분에 흰 점이 있거나 없다. 밑털은 숱이 많고 부드러우며, 이들을 뒤덮고 있는 다소 뻣뻣한 조모(租毛)는 색이 짙고 광택이 난다.

야행성 동물로 물에서도 생활하는 반수생이다. 수영을 하고 물고기를 잡으며, 먹이로 삼는 여러 동물을 찾아 다닌다. 먹이는 주로 물고기와 들쥐를 좋아하고, 청설모, 토끼, 새, 개구리, 뱀과 같은 동물들도 잡아먹는다. 39~76일 동안 임신한 뒤 새끼를 10마리까지 낳는다.

이종교배를 통해 여러 색깔의 모피를 얻을 수 있는데 아주 희귀한 색을 제외하고는 야생밍크의 모피가 사육된 밍크의 모피보다 높게 평가된다. 북아메리카산 밍크는 미국 남서부의 건조한 지역을 제외한 북아메리카 전역에 살며, 유라시아 종은 대부분의 서유럽 지역에는 살지 않는다. 유럽밍크는 유럽밍크는 핀란드, 러시아, 프랑스 등에 분포한다.

밍크는 유럽밍크와 아메리카밍크가 있다. 유럽밍크는 몸길이 28~43cm, 꼬리길이 12~19cm, 몸무게 740g 정도이다. 유럽밍크보다 약간 큰 아메리카밍크는 13~23cm쯤 되는 꼬리를 뺀 몸통 길이가 30~50cm이며, 무게는 1.6kg 정도이다.

밍크의 모피는 여성용의 고급 외투나 목도리 등에 쓰인다. 야생밍크는 사육하는 밍크보다 털이 많고 질기며 값도 비싸지만 색은 천연색 그대로이다.

밍크 모피에 대한 선호 때문에 고대부터 포획되어 그 수가 많이 감소하였다. 시장에서 거래되는 밍크의 대부분은 사육되는 밍크이며, 1866년 미국에서 인공사육이 시작된 이후 세계 각지에서 사육되고 있다. 양식 밍크는 붉은색과 녹색 계통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색이 갖추어져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