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산불이 우리 경제에도 차질을 빚을듯...

 

[코리아데일리=홍이숙기자]  지난해 9월부터 지속되고 있는 호주 산불이 우리 경제에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22일 발간한 ‘호주 산불 피해의 경제적 영향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호주 농축산업계의 피해로 인해 우리나라는 육류, 양모, 와인 등의 수입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있다”고 했다.

실제로 호주 축산공사에 따르면 1월 초 기준 최소 호주 전체 소의 9%, 양의 13%가 화재 피해를 입은 지역에서 사육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화재 피해가 가장 심각한 뉴사우스웨일스 주, 빅토리아 주는 호주에서 양털을 가장 많이 생산하는 지역이다. 호주의 대표적인 와인산지인 애들레이드 힐즈 관계자에 따르면 이곳 와이너리의 3분의 1이 전소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의 대호주 쇠고기 수입액은 총 8억6600만달러로 전체 수입액(19억8500만달러)의 약 44%를 차지했다. 대호주 양모 수입액은 전체 수입액의 92%를 차지하는 6800만달러다. 또한 호주는 우리나라의 6대 레드와인 수입국이기도 하다.

지구 온난화 등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호주 산불 발생 빈도와 규모가 더욱 확대된 것으로 볼때 호주국민들의 기후변화 경각심이 확산되고 기후변화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하는 국민여론이 형성되면서 호주 정부의 기후변화 관련 정책도 변화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유연탄과 철광석은 지난해 우리나라의 대호주 1, 2위 수입품목이다. 지난해 한국의 전체 유연탄 수입 중 호주가 차지한 비중은 41%(53억5000만달러)다. 철광석 수입 중 호주의 비중은 72%(46억6000만달러)다.

유연탄과 철광석의 주요 수입국인 한국 정부는 호주 정부의 관련 정책 변화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