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다 늙는다. 힘없고 가난한 자의 최후 ...대책은?

 

[코리아데일리=홍이숙기자] 늙고 병들어 홀로 거동할 수 없는 부모를 자식이 집에서 모신다는 것은 요즘 세상에 참으로 힘든 일이다. 그래서 가는 곳이 요양병원인데, 이곳의 비용이 만만치 않다고 한다. 한 달 기준으로 지방은 60만 원대도 있고, 서울·수도권은 120~200만 원대, 쾌적하고 살뜰히 관리해주는 곳은 300만 원이 훌쩍 넘는다.

병원별로 비용이 차이가 큰 주된 이유, 바로 간병인 비용에 있는데 거동과 기본 생활이 힘들 경우, 간병해줄 가족이 꼭 한 명씩 함께 있듯, 장기간 입원해 있는 노인 환자의 경우 간병인은 필수이다. 하지만 간병인은 의료인도 아니고, 간병비는 건강보험도 되지 않기때문에 환자 6명당 1명의 간병인을 고용하는 곳과 10명 당 1명의 간병인을 쓰는 곳, 병원 전체에 1~2명의 간병인이 있는 곳에 따라 병원비가 달라진다.

이런 일부 요양병원의 문제에 대해 서울대 의과대학 의료관리학교실 김윤 교수는 "근본적으로는 정부가 요양병원을 잘 관리하지 못하고 있어서 생긴 문제입니다. 세부적으로는 요양병원이 제공하는 의료서비스의 질이 잘 관리되지 않고 있습니다. 또 이용자 입장에선 요양병원 입원을 남용하고 있습니다., 이 요인들이 겹쳐서 결국은 환자는 남용, 병원은 낮은 질의 서비스로 상업화된 문제가 함께 존재하는 것입니다."아고 진단했다.

 

우리 사회는 이미 고령화 사회에 접어들었다. 우리도 누군가의 자식이기에, 늙어가는 부모를 돌봐야 할 때가 올 것이고 우리도 언젠간 늙게 된다. 거동할 수 없다는 이유로 또 돈이 없다는 이유로 기저귀를 차고 침대에 묶여 죽음을 기다리는 비극이 계속돼서는 안 된다. 요양병원 공급 과잉으로 인한 의료 서비스의 질 저하는 국민 건강의 악화로 이어지고 결국 막대한 사회적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환자를 돈벌이 수단으로 생각하는 요양병원이 우후죽순 늘고만 있다. 대체 사태가 이렇게 되도록 우리 사회는, 우리 정부는 무엇을 했을까? 앞으론 어떻게 대처 할것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