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전 포카혼타스냐고 묻더니, 프랑스인들 이젠 한국어로 반긴다

재즈 모컬니스트 나윤선 한국이미지상 수상

[코리아데일리=홍이숙기자] 14일 한국이미지커뮤니케이션연구원(CICI·이사장 최정화 한국외대 교수)주최로 열린 한국이미지상 시상식에서 재즈 보컬니스트 나윤선(사진)은 “과거엔 클래식을 제외하면 좀처럼 보기 어려웠지만 이제는 다양한 한국 뮤지션들의 활동을 많이 볼 수 있게 됐다. 정말 놀라운 발전”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1995년 프랑스로 떠난 이래 줄곧 프랑스와 독일 등 유럽에서 주로 활동했으며 지난해에는 한국인 가수 중에선 처음으로 프랑스 문화예술공로훈장을 수상했다. 이같은 활약상을 인정받아 이날 한국이미지상 부싯돌상을 수상했다. 그는 프랑스에서 재즈가수로 오랫동안 사랑 받아온 것에 대해 “한국 가요나 국악 등 은연중에 들은 (한국) 음악들을 재즈 안에 녹이다 보니 흥미롭게 봐주시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한국 아티스트를 해외에 소개해 세계와 한국을 잇는 공로로 이날 징검다리상을 받은 K팝 칼럼니스트 제프 벤자민도 “한국 음악 시장은 세계에서 6번째로 큰 시장이 돼 미국·영국·일본·프랑스 등 전통적 음악강자들과 어깨를 함께 하게 됐다”면서 “10년 전엔 미국에 진출하는 가수들이 영어를 썼지만 이젠 한국 아티스트가 K 뮤지션의 정체성을 숨기지 않는다. 방탄소년단도 한국 전통 악기를 사용한다”며 변화상을 꼽았다.
 
한국이미지상은 CICI가 2005년부터 한 해를 빛내고 한국 이미지를 널리 알린 인물과 사물, 단체 등에 수상해왔다. 이날 두 사람 외에 SKT가 세계 최초로 5G를 상용화하고 한국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은 공로로 디딤돌상을 수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