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수 감찰 중단 의혹...조국 또 소환

 

[코리아데일리=홍이숙기자]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이정섭)는 오늘(6일) 오전 조 전 수석을 피의자 신분으로 비공개 소환해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조 전 수석을 상대로 청와대와 여권 관계자들이 감찰 중단에 영향을 줬는지 여부를 집중적으로 캐묻는 등 그동안의 수사 내용을 보강할 것으로 전해졌다.

 동부지검은 지난달 23일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조 전 수석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지만, 동부지법은 영장을 기각했었다. 당시 권덕진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 사건 범죄 혐의는 소명된다"면서도 "수사가 상당히 진행된 점 등에 비춰볼 때 현시점에서 증거를 인멸할 염려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영장 기각 사유를 밝혔었다.

구속영장이 기각된 27일 청와대는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법원의 기각 결정을 존중한다"며 "이번 결정으로 검찰의 영장 청구가 얼마나 무리한 판단인지 알 수 있다"고 밝혔다.

같은 날 동부지검은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죄질이 나쁜 직권남용 범죄를 법원에서 인정한 이상, 이 사건과 관련된 실체적 진실을 밝히기 위해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었다.

한편 금융위원회 재직 당시 업체들로부터 뇌물 등을 받고 편의를 봐준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 된 유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의 재판 절차는 오늘 첫 공판준비기일이 열리면 시작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