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시한 ' 앞두고 북한 문제에 목소리 높이는 중국

중국외교부장 왕이 기자회견 (사진출처 인민망)

[코리아데일리=홍이숙기자]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24일 북한과의 ‘비핵화’협상과 관련해 ‘실질적인 조치’를 취할 것을 미국에 촉구하고 나섰다.

왕이 부장은 인터뷰에서 현재 북한을 둘러싼 상황과 관련해 중국과 러시아가 책임을 느끼고 행동에 나섰다고 말했다.

미국과 북한이 싱가포르에서 합의 된 내용이 이행되지 않는 상황에서 중국과 러시아가 ”유엔보리에 결의안 초안을 신속히 제출한 것은 한반도 핵문제를 정치적으로 해결할수 있는 동력을 유지하고 정세가 악화되거나 심지어 통제 불능이 되는 걸 피하기 위한 조치“였다고 했다.

중국과 러시아는 지난 16일 안보리에 대북 제재 일부 해제를 제안하는 결의안에는 북한의 해산물과 의류수출 금지,그리고 북한 노동자 송환 규정을 페지하는 내용이 담겨져 있다. 중국의 이런 움직임은 북한 문제를 해결하려면 미국의 접근법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그동안의 주장을 구체적인 행동으로 보여준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아울러 북한이 지속적으로 미국에 요구하고 있는 ‘새로운 접근법’에 동조하고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왕이 부장은 북한의 관심을 ‘합리적’이라고 밝힌 건 중국이 북한의 편을 든 것으로 미-북 간 교착 상태의 책임이 미국에 있음을 강조한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