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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수소충전소... '적자의 늪' 못 벗어나
류재복 기자  |  yjb0802@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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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9.12.23  18:1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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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회 수소충전소... '적자의 늪' 못 벗어나

   
 

[코리아데일리=류재복 대기자] 정부가 수소 인프라 확대의 마중물로 삼겠다던 국회 수소충전소가 적자의 늪에 빠졌다. 마진으로 운영비조차 감당하지 못하는 상황이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접근성이 뛰어나 이용 차량이 많은 국회 수소충전소조차 경영난을 겪는 만큼 정부 계획과 달리 충전 인프라 확대가 지연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23일 서울경제가 입수한 국회 수소충전소 실적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충전소 연간 운영비는 3억2,200만원으로 추산된다. 반면 총 판매마진은 1억961만원에 그친다. 지난 9월 문을 열어 아직은 사업 초기라 해도 운영할수록 수익은커녕 매년 2억원을 웃도는 적자가 쌓이는 구조다.

해당 보고서는 국회 충전소사업자(현대자동차·수소에너지네트워크 등)가 최근 작성해 내부 공유한 자료다. 총 마진은 현시점 기준 수소 판매마진(㎏당 1,300원)과 일 평균 충전대수(70대)를 고려해 산정했다. 연간 운영비는 재료비·인건비·관리비 등을 총괄했으며 연간 3억원에 달하는 토지임대료는 배제했다.

국회 충전소의 적자는 수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가 발표한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르면 3년 뒤 수소 판매마진은 ㎏당 약 2,000원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평균 충전대수가 현 수준에 그칠 경우 예상되는 총 마진은 1억6,863만원에 불과하다. 충전대수가 100대로 현재보다 40% 이상 불어나는 상황을 가정해도 마진은 2억4,090만원에 그쳐 여전히 운영비조차 감당하기 힘든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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