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전국우정노동조합

[코리아데일리(KD) 정다미 기자] 우정사업 역사상 처음으로 총파업이 예고돼 사상 최대 물류 대란이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25일 전국우정노동조합(위원장 이동호)은 여의도 한국노총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7월 9일 전면 총파업이 불가피하다는 뜻을 전했다.

앞서 전국우정노동조합에서 지난 24일 오전 7시부터 오후 8시까지 전국 우체국지부에서 쟁의행위 찬반투표를 진행했다. 그 결과 조합원 2만8천802명 중 2만7천184명(94.38%)이 투표에 참석했고 92.87%에 달하는 2만5천247명이 찬성표를 던졌다.

조합은 “쟁의행위 압도적 찬성 배경에는 중노동 과로로 죽어가는 집배원을 살려달라는 조합원의 열망이 그만큼 뜨겁다는 의미다”며 “죽어가는 집배원을 더 이상 지켜볼 수 없다. 우정사업본부와 정부가 전향적인 대책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오는 7월 6일 총파업 출정식에 이어 7월 9일 우정사업 역사상 처음으로 총파업 할 것을 강력히 선포한다”고 강력하게 말했다.

이어 “지난 11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을 신청하고 현재 중노위 조정과 집중교섭을 병행하고 있다. 그러나 우정사업본부는 여전히 ‘예산부족으로 우리의 정당한 요구를 수용하기 어렵다’는 답변만 하는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조합 측은 “조정기간이 만료되는 오는 26일까지도 우정사업본부가 계속해서 본질을 외면하고 불성실 교섭을 일삼는다면 조합은 전면 총파업에 돌입할 수밖에 없다”며 “조합의 요구는 지극히 정당하다. 집배원 인력증원과 완전한 주 5일제는 노사가 합의한 사항이며, 우리는 단지 그 약속을 지키라는 것뿐이다”고 강조했다.

또 “정부도 나서야 한다. 정부는 우정사업본부를 특별회계로 두고 이익이 생기면 일반회계로 전출해갔다. 이렇게 집배원을 비롯한 우정노동자들이 정부재정에 기여한 돈이 무려 2조 8000억 원에 달하나, 정작 우리에게 돌아온 것은 과로로 인한 죽음의 행렬이다. 정부는 우리의 헌신을 헌신짝처럼 버려선 안 된다”고 정부의 대응을 요구하고 나섰다.

또한 “국민을 위한 보편적 서비스를 계속 유지하려면 우편요금 현실화와 일반회계 지원, 우정사업본부 제도 개편을 포함한 우정청 승격이 이뤄져야 한다”며 “아울러 최근 두 달 사이 30·40대 집배원 두 명이 연이어 과로사하는 등 문제가 매우 심각한 만큼 국회가 열리는 대로 집배원 증원에 대한 추경 예산 편성을 간곡히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이동호 위원장은 “9일 새벽 0시부터 파업에 돌입하게 되고 하루만 파업을 하는 것은 아니다. 제가 판단하기로 2~3일 정도만 하면 물류가 스톱 될 것이다”고 전했다.

한국노총 김주영 위원장은 “얼마나 많은 집배원 동지들이 죽어야 이 문제가 해결될지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며 “정부는 전 산업 중 집배원들이 유독 과로사가 많이 생기는 이유가 무엇인지 두 눈을 똑바로 뜨고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지난 19일 새벽 당진의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된 강모 씨는 충남 당진우체국에서 일하던 40대 남성으로 2014년부터 비정규직으로 근무하다 지난해 7월 정규직으로 전환된 가운데 하루 평균 12시간 안팎의 고된 노동을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부검 결과 사망 원인은 뇌출혈로 확인됐다. 지난달에는 충남 공주우체국의 30대 집배원 이모 씨가 과로로 인한 심장마비로 숨지는 등 올해 숨진 집배원은 총 9명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