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이 유시민 노무현재단 신임 이사장의 취임으로 정계 복귀 가능성이 제기된 상황과 관련해 “이낙연 총리 다음 총리 후보군으로 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최고위원은 17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노무현재단이라는 곳의 의미가 이미 정치 사관학교 같이 돼버렸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유 신임 이사장은 15일 서울 노무현재단 사무실에서 열린 이사장 이·취임식에서 “임명직 공직자가 되거나 공직 선거에 출마하는 일은 제 인생에 다시는 없을 것”이라며 정계 복귀설을 일축했었다.

이 최고위원은 노무현정부의 사례를 들며 이번 정부도 집권 초기엔 안정감 있는 인사를 택했지만, 정권이 어려워지면 인지도가 있고 이미지가 좋은 인사를 택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노무현정부에선 집권 초기 고건 총리를 썼다. 그분이 의미하는 건 안정”이라며 “그러나 그 뒤에 꺼낸 카드는 이해찬, 한명숙 카드였다”고 말했다. 이어 “이낙연 총리도 상당히 안정감 있게 국정을 통괄하고 있지만 1, 2년이 더 지나 경제 문제 등 우려스러운 상황이 발생한다면 대중적으로 인지도가 있고, 최근 방송 출연으로 이미지가 좋아진 유 신임 이사장을 택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유 이사장이 ‘임명직 공무원이 되거나 공직선거에 출마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일축한 것과 관련해선 “문재인 대통령도 정치 안 한다 했다. 요즘 제가 당 대표를 모시고 있는 분이 만덕산에 가서 정치 안 한다 하신 분 아니냐”고 말했다.

이날 방송에 함께 출연한 정의당 박원석 전 의원도 유 신임 이사장이 정치 상황과 기상도에 따라 대선 주자까지 할 수 있다며 거들었다. 또한 “유 이사장이 정치 생리를 잘 알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자기가 뭘 안 하겠다는 건지를 분명하게 얘기한 것”이라며 “그 점에 대해서 개인적으로 저는 얘기를 들은 바가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