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연합뉴스

[코리아데일리=김지희 기자] 미국 재무부가 오늘(16일) 환율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인 가운데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환율조작국이란 자국의 수출을 늘리고 자국 제품의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정부가 인위적으로 외환시장에 개입해 환율을 조작하는 국가를 의미하며 ‘심층분석 대상국’으로도 불린다.

미국이 무역 갈등을 빚고 있는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할 경우 증시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주식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투자자들이 예의주시하고 있다.

미국은 매년 4월과 10월 두 차례 환율보고서를 내놓으면서 환율조작국을 지정해 발표한다.

환율조작국에 지정될 경우 미국기업 투자시 금융지원 금지, 미 연방정부 조달시장 진입 금지, 국제통화기금(IMF)을 통한 환율 압박, 무역협정과 연계 등의 제재를 받게 되며 또한 대미 투자 승인에 제약을 받을 수 있다.

이에 만약 중국이 환율조작국으로 지정되면 국내 시장에도 충격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11월 미국 중간선거 때까지 증시의 추가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각종 제재로 인해 중국의 미국 수출이 어려워지면 중국 측 수요도 감소해 대중 무역에 의존하는 한국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보여 상황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