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외식업체 대표로 유명한 백종원 씨가 국회 국정감사에 나타나 화제다.

12일 국회 산업통산자원 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백종원 더본코리아 대표가 참고인으로 출석했다.

골목상권을 살릴 대책을 물어보기 위해 참고인으로 불렀는데, 그가 대표로 있는 더본코리아 가맹본부는 올해 가맹점 로열티를 10% 낮추고, 가맹점에 공급하는 품목의 가격을 2~17% 인하한 바 있다. 가맹점 수수료 역시 매출액에 따른 요율제가 아닌, 정액제로 운영하고 있다.

이날 백종원은 “시장원리를 따라서 어쩔 수 없이 도태될 수밖에 없는 자영업자는 도태도 돼야 하죠. 그분들에게는 정말 죄송한 말씀이지만, 시장에 비해 너무 포화상태입니다. 개인적으로 시간도 좀 필요하다고 보고 시장에 비해 너무 포화상태입니다” 라고 밝혔따.

그는 특히 “외식업 창업을 쉽게 할 수 없도록 문턱을 높여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비용적으로 지원하기보다는, 창업 과정에 대한 실질적 교육 등을 펼쳐 오히려 창업의 문턱을 높여야 한다는 대안도 내놨다. 음식점 운영 자체에 대해 잘 모른 채 무턱대고 뛰어들었다가 실패하는 경우가 지나치게 많다는 것이다. 김삼화 바른미래당 의원이 ‘정부가 청년상인 대상으로 전통시장 등 창업지원 사업을 펼치고 있는데, 청년상인의 생존률을 높이려면 어떻게 정부가 정책을 개선해야 한다고 보느냐’고 묻자 백 대표는 “창업을 하는 과정 지원보다, 창업자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만드는 등 진입장벽을 높게 해 준비과정을 거친 다음에 들어오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용을 지원하는) 소모적 투자보다 준비 과정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는 이야기다.

한편 이날 정유섭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역 소상공인들은 백 대표님 가맹점들이 손님을 다 빼앗아간다고도 하는데, 출점 제한을 할 수 없느냐”고 물었을 때는, “골목상권과 먹자골목을 구분해야 한다”고 손짓을 해가며 적극적으로 항변하기도 했다. “골목상권에는 (더본코리아의) 프랜차이즈를 들여보내지 않는다. 권리금이 1억, 2억 넘어가는 ‘먹자골목’에 오픈한다. 2017년 50평 기준 60개 매장을 오픈했는데 평균 권리금 2.1억이고 영세상인이 아니다. 골목을 파괴하는 것이 아니다” 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