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기상청

[코리아데일리=채민지 기자] AFP통신에 따르면 제22호 태풍 망쿳은 현재 태평양에서 필리핀 북부 루손섬을 향해 시간당 최대 255km 속도로 빠르게 서진(西進) 중이다. 

이에 필리핀은 슈퍼 태풍 '망쿳'의 상륙을 앞둔 오늘 13일(현지시간) 비상 체제에 돌입했다. 

망쿳은 최대풍속 72m/s, 중심기압 910헥토파스칼(hPa)에 달하는 초대형 1급 태풍으로 분류되며,슈퍼태풍(1분 평균 최대풍속 65m/s) 기준도 충족해 필리핀에 큰 피해를 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특히 망쿳이 수도 마닐라가 있는 루손섬을 직접 타격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더욱 주의가 요구된다.

세계재난경보조정시스템(GDACS)은 4천 300만 명의 주민이 강풍과 집중호우 등 태풍 피해를 입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필리핀 당국은 루손섬 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대피령을 선포하고 군과 경찰 등을 배치해 비상사태에 대비하고 있으며 식량과 의약품을 비축해 놓은 상태다. 

앞서 필리핀은 지난 2013년 초대형 태풍 '하이옌' 당시 6천 여명이 사망하고 1천 여명이 실종되는 인명 피해가 발생했다. 하이옌이 필리핀을 강타했을 당시 최대 순간풍속은 무려 275km/s로 관측됐었다.

한편, 앞서 망쿳에 휩쓸린 괌은 전력의 80%가 끊기고, 주택이 붕괴되는 등 큰 피해를 입은 바 있다. 이번 태풍으로 인한 한반도 영향은 없을 것으로 전해졌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