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연합뉴스

[코리아데일리=채민지 기자] 미얀마 중부 지방의 한 댐에서 홍수조절용 배수로 붕괴로 홍수가 발생하면서 최소 2명이 실종되고 5만 명 이상의 이재민이 발생한 것으로 지난 29일 현지 언론이 전했다.

미얀마 소방청 등에 따르면 이날 오전 폭우로 인해 중부 바고의 스와르 차웅 댐이 범람했고, 범람한 물이 홍수 조절용 배수로를 무너뜨리면서 하류 지역에 홍수가 발생했다.

이에 지금까지 댐 하류의 1만2천 가구 5만 4천여 명의 주민이 긴급 대피했고, 급류에 떠내려가면서 최소 2명의 실종자가 발생한 상태다. 

댐 구조물 붕괴 후 마을이 약 2.4m의 물에 잠겨 홍수 지역에도 고립된 주민이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댐 붕괴 뿐만 아니라 최대도시 양곤과 만달레이를 잇는 고속도로 교량도 파손되며 교통도 끊어진상태로, 불어난 물의 하중을 이기지 못한 다리의 상판이 꺾이면서 미얀마의 중추인 고속도로 통행이 전면 통제됐다.

한편, 미얀마에서는 이미 지난달 몬순 강우로 인한 홍수로 최소 11명이 숨지고 10만 명이 넘는 이재민이 발생한 바 있어 주민들 사이에서는 안전에 대한 공포가 더해지고 있다.

실제로 앞서 주민들은 사고가 난 댐이 범람할 수 있다고 우려했으나, 당국은 댐의 물이 넘치거나 붕괴할 우려는 없다며 주민들을 안심시킨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