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더불어민주당의 새로운 수장으로 7선의 이해찬 의원이 선출됐다.

8월 25일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3차 정기전국대의원대회(전당대회)에서 이해찬 신임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가 득표율 42.88%를 기록해 30.73%를 차지한 송영길 후보, 26.39%를 차지한 김진표 후보를 압도적으로 꺾고 당 대표로 선출됐다.

이해찬 대표는 당 대표 수락연설에서 “투명하고 객관적인 상향식 공천, 예측 가능한 시스템 공천으로 2020년 총선에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겠다”며 “문재인 정부는 차상위계층과 청년층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4차 산업혁명의 파고를 넘어 4만 불 시대를 열 것이다. 저 이해찬, 문재인 정부 성공, 총선 승리, 정권 재창출에 모든 것을 바치겠다”고 밝혔다.

이번 전당대회는 이해찬 대표의 압승이었다. 이해찬 대표는 2위인 송영길 후보와 약 12% 넘는 차이를 보였다. ‘올드보이다’, ‘독선적이다’라는 공세에도 큰 타격은 없었던 셈이다.

이해찬 대표는 후보로서 ‘강한 민주당’을 기치로 내걸었다. 문재인 정부의 성공, 민주당 20년 집권 플랜을 위해선 강한 민주당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 대표는 후보 연설에서 “7선 국회의원, 정책위의장, 당 대표, 국무총리 다 해봤다. 뭘 더 바라겠나. 차기 총선에서 출마하지 않겠다. 당 대표직을 내 마지막 소임으로 삼겠다”라며 “일 잘하는 민주당, 강한 민주당을 만들겠다. 엄격한 김대중 전 대통령 모시고 정책위의장을 3번 했다. IMF 시대를 극복하고 소득 2만 불을 만든 경험이 있다. 소득주도 성장, 혁신성장으로 문재인 대통령과 4만 불 시대를 만들수 있다”고 호소했다.

이 대표와 함께 당을 이끌 최고위원에는 초선의 박주민 의원이 가장 많은 표를 얻은 가운데, 박광온, 설훈, 김해영, 남인순 의원이 선출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