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현재 중학교 3학년이 치르게 될 2022학년도 대입 제도 개편안이 확정됐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7일 발표한 ‘2022학년도 대학입시제도 개편안’은 현행을 거의 유지한 형태다. 대학수학능력시험 위주 전형인 정시 비율을 30% 이상 두도록 권고할 계획이지만 실제 늘어나는 정시 인원은 5,000여명 수준에 그칠 것으로 전망된다.

관심사 중 하나였던 수능 절대평가 과목은 아랍어 쏠림 현상이 나타난 제2외국어·한문 영역만 절대평가로 전환하기로 했다. 수시모집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 활용은 각 대학이 자율적으로 정하도록 했다. 다만 지나치게 높은 최저기준을 적용할 경우 대학재정지원사업에서 불이익을 주기로 했다.

수능 과목구조에서 관심이 쏠렸던 수학 영역의 기하와 탐구 영역의 과학Ⅱ는 필수 과목이 아닌 선택 과목으로 출제하기로 했다.

특히 이번 개편안에는 학생부 종합전형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대책도 담겼다. 학생부 수상경력 기재를 학기당 1개씩만 허용하고, 소논문활동은 기재하지 않기로 했다.

특히 시험지 유출 등의 비위를 막기 위해, 학교 안에 CCTV를 설치하고 자녀 재학 학교의 부모 교사 근무를 원칙적으로 배제하는 등의 '평가관리 강화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기로 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