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연합뉴스TV 보도화면 캡쳐

[코리아데일리=박태현 기자] 인천-서울 노선 광역버스 4대 가운데 3대가 운행이 중단될 위기에 처했다. 광역버스 업체들이 이용자 수 급감으로 경영난을 호소하며 재정지원을 요구했으나, 인천시 측은 ‘불가’입장을 보였다.

12일 인천시는 인천-서울 노선 광역버스의 약 75%를 차지하고 있는 6개 광역버스 업체(긴강교통, 인강여객, 선진여객, 천지교통, 마니교통, 신동아교통)가 지난 9일 시에 오는 21일부터 19개 노선 버스 259대의 운행을 중단하겠다는 내용의 폐선 신고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인천시의 민원처리 규정에 따라 오는 16일까지 처리 결과를 버스업체에 회신해야 하는데, ‘수용’ ‘반려’ ‘조건부승인’ 등 3가지 안을 놓고 검토중이라고 설명했다.

신강교통(1100·1101·1601·9501·9802번), 인강여객(9100·9200·9201번), 선진여객(9300·1800번), 천지교통(1300·1301·1302·2500번), 마니교통(1000·1400·1500·9500번), 신동아교통(1200번) 등의 노선이 폐지될 것으로 보이는데, 만약 운행 중단을 강행하게 된다면 인천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의 불편이 극심할 것으로 예상된다.

버스업체들은 수인선, 인천지하철 2호선 개통 등 수도권 철도망 확충으로 해마다 승객 수가 감소하고 있어 기존 노선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인천시가 시내버스처럼 광역버스에도 준공영제를 적용해 재정을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인천시는 시내버스의 경우 민간업체가 버스노선을 운영하되 운송원가 대비 적자를 공공기관이 지원해주는 준공영제에 근거, 2009년부터 연간 1000억원의 예산을 지원해오고 있으나 비교적 소규모인 광역버스업계는 준공영제 적용 대상에서 제외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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