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부천 초고압선이 화제다.

30일 방송되는 KBS2 '제보자들'에서는 초고압선 논란에 대해 다룬다.

한전은 경기도 광명시 영서변전소에서 인천시 부평구 신부평변전소까지 17.4㎞ 구간에 345㎸의 초고압 송전선로를 매설하는 공사를 하고 있다. 한전은 고압선이 지나가는 터널인 '전력구'를 지하 30∼50m 깊이에 뚫지만, 부평구 삼산동부터 부천 상동까지 2.5㎞ 구간은 지하 8m 깊이에 전력구를 뚫을 계획이다. 문제가 된 구간이 바로 이 구간이다.

이 구간에는 이미 154㎸ 고압선이 매설돼 있는 상황인데 345㎸의 초고압 송전선로가 추가 매설되는 것. 이 지역엔 아파트 단지들이 들어서 있고 주위 초·중·고등학교가 14곳 밀집되어 있어 주민들은 크게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초고압선이 더 매설되면 그만큼 전자파가 많이 발생되어 이 전자파에 노출될 경우 주민들 특히 아이들의 건강이 크게 위협받는다는 것이다.

대책위는 지난달 외부 기관에 의뢰해 154㎸ 고압선이 지나가는 삼산동의 한 아파트와 학교 7곳의 전자파를 측정한 결과, 11∼110mG(밀리가우스)의 전자파가 감지됐다고 주장했다. 이 수치는 한전이 지난달 부천과 삼산동에서 측정한 전자파 1.6∼40mG보다 훨씬 높은 수치다. 주민들은 초 고압선을 다른 곳으로 우회하거나 지하 30m 깊이에 매설하는 방안을 촉구하고 있다.

한전과 주민의 두 입장이 팽팽한 가운데 '제보자들'에서는 학교 앞 초고압선 매설로 발생한 갈등에 대한 해결책을 모색해 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