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뉴스1

[코리아데일리=김지희 기자] 국회 정보위 소속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아들의 채용 문제를 놓고 국정원에 갑질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11일 한 매체는 2016년 국회 정보위 간사가 된 김 의원이 지난 2014년 국정원 경력공채 신원조회 과정에서 탈락한 자신의 아들 채용문제에 대해 국정원에 시정을 요구하는 등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다고 보도했다.

해당 매체는 복수의 국정원 관계자를 인용해 국정원 출신인 김 의원의 계속되는 문제 제기로 국정원 내부에서 이례적으로 김병기 의원 아들에 대한 불합격 처분 취소 여부까지 검토했다고 전했다.

이 같은 보도에 대해 김병기 의원은 보도자료를 내고 “국정원에 문제 제기를 한 것은 채용비리 의혹, 예산 부적절 사용 내역 등 적폐 청산을 위한 것들이었다”면서 의혹을 전면 반박했다.

그는 이어 "국정원이 조속한 시일 내에 아들의 임용에 결격 사유가 있었는지, 국정원이 제공한 특혜나 편의가 있었는지 밝히지 않는다면, 감사원에 정식으로 감사를 청구하겠다"고 말했다.

기무사 장교로 복무한 김병기 의원 아들은 지난 2016년 국정원 경력직으로 채용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같은 의혹에 대해 바른미래당 김철근 대변인은 11일 “정보위 민주당 간사인 김병기 의원이 지난 2014년 아들의 국정원 채용탈락에 여러 번 항의했고, 결국 김병기 의원의 아들이 2016년 국정원 공채에 합격했다는 언론의 보도가 있었다”며 “김병기 의원의 아들이 2016년 6월 공채 필기시험에서 탈락했으나 그해 경력직 채용에 합격했다는 점에서, 당시 실시된 경력직 채용이 국정원에서 평소에도 실시해온 채용전형이었는지, 해당 전형에서 몇 명을 선발하고 경쟁률이 얼마나 되는지 정보를 확인하면 김병기 의원의 아들이 취업 특혜를 받았는지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것은 특정인의 불합격 취소 여부에 대해 국정원 내부에서 논의가 있었을 정도로 국정원을 관할하는 정보위 간사인 김병기 의원이 국정원에 압력을 행사했다는 점이다. 특히 채용 불합격 시 일방적인 통지만 받는 것이 대부분이라는 것에서, 합격 취소 논의만으로 얼마나 특혜가 있었을지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끝으로 “김병기 의원 아들의 국정원 채용 특혜 의혹에 대해 수사당국은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며 “특히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평소 자체조사를 믿을 수 없다며 국정원을 비판하다가, 이번 사안에서만큼은 국정원 자체 조사를 신뢰할 수 있다는 내로남불을 반복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