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김효진기자]

충남도가 대형버스 운전자에 대한 휴식시간 보장 체계를 강화한다. 

 


도는 충남버스운송사업조합과 함께 ‘차량종합정보시스템’을 도입, 본격 운영한다고 27일 밝혔다. 



차량종합정보시스템은 양방향 통신를 이용해 운행 시간과 이동 거리, 속도 등 차량의 각종 운행 내용을 전송하고, 운전자의 휴식시간 보장 내역을 자동으로 산출할 수 있으며 또한 친환경 운전 유도, 연비 점검, 운전습관 상세 분석 등을 통한 운수종사자 및 이용객에 대한 안전한 교통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 



시스템 운영은 운수사업자가 차량종합정보시스템에 접속해 전송 버튼을 누르면 도에는 시외버스 운행 정보가, 시·군에는 시내버스 정보가 자동 통보되고, 도와 시·군은 이를 점검한 뒤 휴식시간 보장 여부를 살피는 방식이다. 



이번 차량종합정보시스템은 장시간 운전 등으로 날로 증가하고 있는 대형버스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도입했으며 설치 대상은 도내 시외버스 713대, 시내 및 농어촌버스 990대 등 총 1703대다. 



박희주 도 도로교통과장은 “운송업체가 운수종사자의 휴식시간을 보장하고, 보장 내역을 관할 관청에 통보하는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개정안이 지난달부터 시행 중이며 이번 차량종합정보시스템 도입은 운수종사자 근무 여건을 개선하고, 대중교통 안전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