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채민지 기자] 오늘 20일 한국연구재단은 서울대 김지영 교수, 이기원 교수, 건국대 한정수 교수 공동연구팀이 브로콜리 성분인 설포라판이 치매를 일으키는 아밀로이드 베타, 타우 단백질의 대사에 관여함을 규명했다고 밝혔다. 

설포라판은 브로콜리, 양배추, 방울다다기양배추, 콜리플라워 등의 채소에 많이 들어있는 성분으로, 이들은 자폐환자의 행동과 정신분열 환자의 기억력을 개선시키는 데에 도움을 주며 뇌 발달 및 성장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실제로 연구팀이 유전자변형으로 제작된 치매 쥐에게 두 달 동안 설포라판을 먹였더니 아밀로이드 베타 단량체는 60% 이상, 타우는 약 7~80% 제거됐으며, 치매 쥐의 기억력 손상도 예방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설포라판을 섭취했을 때 아밀로이드 베타와 타우 단백질의 제거에 관여하는 CHIP 단백질이 유도되기 때문”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CHIP은 아밀로이드-베타, 타우와 같이 잘못 접힌 단백질의 대사에 기여, 치매, 파킨슨병과 같은 퇴행성 신경질환에 영향을 미친다.

김지영 교수는 “이번 연구는 천연물 유래 성분 설포라판이 알츠하이머 치매 진단‧치료의 중요한 바이오마커인 아밀로이드-베타와 타우를 제거할 수 있다는 효능을 확인한 것”이라고 연구의 의의를 설명했다.  

이번 연구성과는 국제학술지 ‘몰레큘러 뉴트리션 & 푸드 리서치’ 5월 13일자에 게재됐다.

한편, 브로콜리는 그 자체로 섭취해도 좋지만 다른 식재료와 함께 섭취 시 더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알려져있는데, 양파와 함께 요리할 경우 두 야채가 잘 조화돼 항암작용을 높일 수 있다. 이는 브로콜리는 바이러스에 대한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양파에 들어있는 성분이 그 작용을 돕기 때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