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뉴시스

[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더불어민주당 차기 원내 사령탑에 친문(친문재인계) 핵심인사인 3선의 홍영표 의원(61·인천 부평을)이 선출됐다.

홍 신임 원내대표는 11일 오전 10시 진행된 원내대표 선거에서 78표의 지지를 얻어 노웅래 의원(38표)과 40표 차이를 보이며 당선됐다.

홍 신임 원내대표는 정견발표에서 여야 대치 정국을 염두에 두고 "당이 이제 국정을 주도해야 하고 문재인 정부의 개혁과제를 실현하는 강력한 견인차가 돼야 한다"면서 "더 크게 포용할 통 큰 정치로 여의도 정치를 되살리겠다"고 말했다.

국회는 민주당 댓글 여론조작 사건, 일명 '드루킹 사건' 특검, 추가경정예산(추경)안, 방송법, 개헌 논의, 판문점선언 비준 동의안 등 주요 쟁점안과 각종 민생·경제 현안이 산적해있는 상태에서 여야 협상 불발로 파행을 이어오고 있다. 집권여당 원내대표 역할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시점이다.

이달 말부터 시작되는 20대 후반기 국회의 원 구성 협상도 홍 신임 원내대표 어깨를 무겁게 하고 있다.

홍 신임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 "여야 모든 정당들은 이 시대의 경쟁자이면서 미래로 가는 동반자"라며 "최선을 다해 국회 정상화에 노력하겠다"고 했다.

홍 신임 원내대표는 당선 첫 행보로 드루킹 특검을 요구하며 단식 농성중인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찾았다.

홍 원내대표는 김 원내대표의 손을 마주 잡고 "건강이 제일 중요하니까 단식 풀고, 우리가 빨리 준비할 테니 이야기해서 해결해 나가자"고 전했고 김 원내대표도 "같이 노동운동 한 사람으로서 대화와 타협을 위해 서로 진정성을 가지고 풀면 못 풀게 없다"고 답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