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정치권에서 한반도 평화협정이 체결되면 주한미군 주둔의 근거가 약해질 것이라는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 특보의 기고를 둘러싼 논란이 이어졌다.

문정인 청와대 외교안보특보(연세대 명예특임교수)가 지난 달 30일 자연인 자격으로 외국 시사잡지에 기고한 글의 문장에 대해 자유한국당이 2일 비판하고 나섰다.

문제가 된 글은 문 특보가 미국 외교안보 전문지 ‘포린 어페어스’에 기고한 글 가운데 “평화협정 체결된 후에는 주한미군의 계속적인 주둔은 정당화되기 어렵다”고 쓴 대목이다.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문정인 특보에 대해 “문정인 특보의 그 동안의 발언은 놀랍게도 모두 이뤄졌거나 현재진행형”이라고 주장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을 통해 이 같이 말하며 “심지어 이번 판문점 선언에도 그대로 담겼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청와대는 논란이 일 때마다 수습하는 모양새를 취했지만, 결국은 문정인의 말대로 된 것”이라고 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문정인 특보는 북핵의 ‘폐기’가 아니라 ‘동결’을 주장하던 사람”이라며 “결국 이 정권이 추구하는 최종목적지가 ‘북핵을 인정하는 평화협정’이 아닌지, 판문점 선언에 명시한 ‘각기의 책임과 역할’은 결국 ‘주한미군 철수’와 ‘미국의 핵우산 제거’는 아닌지 깊은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했다.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주한미군은 한미동맹의 문제이고 평화협정 체결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고 말했다고 전하며 진화에 나섰고,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문정인 특보에서 전화를 걸어 “대통령 입장과 혼선이 빚어지지 않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에 추미애 대표는 지난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때도 두 정상이 평화협정 뒤에도 주한미군이 철수하지 않고 국내에 계속 주둔해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남북이 평화 협정을 체결했을 때에도 주한미군이 국내에 있어야 한다는 입장이 확고하며 이와 관련해서 국민도 냉철하게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