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연합뉴스

[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남북정상회담 만찬 테이블에 오르게 되는 달고기 구이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남북정상회담준비위원회는 24일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남북정상회담 1차 리허설을 진행했다. 정부는 이번 정상회담이 북한을 정상 국가로 대우하는 만큼 국제적인 정상회담 의전에 맞게 준비하겠다는 복안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유년시절을 보낸 부산의 대표적 음식인 달고기 구이가 남북정상회담 만찬 테이블에 올라갈 것이라고 밝혔다.

달고기는 몸 옆쪽 가운데에 있는 둥근 반점 때문에 달고기라 불리는 흰살생선이다.

살이 희며 맛이 좋아 생선회로 고급 어종에 속하며, 부드럽고 담백한 맛을 살리기 위해 구이로도 자주 요리된다. 달고기는 초여름에 가장 맛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한편, 달고기 구이와 함께 평양 옥류관 냉면과 김대중 전 대통령의 고향인 신안 가거도산 민어해삼 편수,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향인 봉하마을산 쌀로 지은 밥도 남북정상회담 만찬 테이블에 오른다.

북측에선 김 위원장의 부인 리설주 여사는 물론 여동생인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도 참석할 확률이 높다. 남측에선 이달 초 평양 공연 당시 참석했던 문화예술인들은 물론 정계 핵심 인사들이 만찬에 참석할 가능성이 거론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