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뉴시스

[코리아데일리=김지희 기자] ‘드루킹 댓글 조작 사건’ 연루 의혹을 받고 있는 김경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필명 ‘드루킹’ 김 모(48)씨에게 기사 링크와 “홍보해주세요”라는 메시지를 보냈고 김씨는 “처리하겠습니다”라고 답변한 사실이 확인됐다.

이에 경찰은 김경수 의원의 댓글조작 지시 여부 등을 파악하기 위해 소환을 검토하고 있다.

사건을 수사중인 서울지방경찰청은 구속된 김씨를 구치소에서 접견 조사한 결과 "김씨는 김 의원이 당시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이 선플(긍정적 댓글)운동을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서 우리가 선플운동을 해줄 것으로 생각하고 전송한 것 같다'고 진술했다"고 전했다.

김씨는 '처리하겠다'는 답장의 의미에 대해 "회원들에게 주소를 알려주고 자발적으로 '공감'을 클릭하거나 추천하도록 하는 선플운동"이었다고 경찰에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20일 김 의원이 2016년 11월부터 올해 3월 사이에 텔레그램을 통해 김씨에게 메시지 총 14건을 보냈다고 밝혔다. 이중 10건은 국정농단 사태가 한창이던 2016년 11월25일부터 19대 대선 이후인 2017년 10월2일까지의 기사 주소(URL)였다.

기사 제목들을 살펴보면 ‘문재인 측, 치매설 유포자 경찰에 수사의뢰…“강력 대응”’ 등 모두 문재인 대통령과 직·간접적으로 관련이 있는 내용이다. 경찰이 그동안 드루킹이 김경수 의원에게 기사 주소 등을 보냈지만 김 의원이 ‘감사합니다’ 등 의례적인 대답만 하고 거의 확인하지 않았다고 밝혀왔던 것과 반대되는 내용이어서 의혹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김씨 등 구속된 3명은 올해 1월 17일 밤부터 이튿날 새벽까지 4시간여 동안 매크로를 활용해 문재인 정부 관련 기사에 달린 비판성 댓글에 반복적으로 '공감'을 클릭하는 수법으로 여론을 조작한 혐의(업무방해)를 받는다.

경찰 관계자는 “포털사이트의 회신 내용을 살펴보면 해당 기사들도 매크로프로그램을 통해 조작된 것으로 추정된다”며 “1월에 사용된 614개 아이디 중 205개의 아이디가 6건 기사 댓글 조작에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어 “댓글은 기사당 3개 총 18개로 정부 비판 내용은 없었다”며 “수사 진행 상황에 따라 김 의원의 소환을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경수 의원은 지난 19일 경남지사 출마 선언을 취소했다가 다시 출마하겠다고 선언하면서 관련 의혹에 대해 정면돌파를 의사를 밝힌 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