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박태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국민의당과 불거진 고소, 고발건 취하 대상자에 ‘드루킹’이 포함되어있어 논란이 되고 있다.

18일 더불어민주당은 19대 대선 당시 국민의당과 불거진 고소·고발건 취하 대상자에 댓글 의혹으로 논란이 된 김동원(필명 드루킹)씨가 포함된 것에 당혹스러워하면서도 댓글 조작을 이미 알고 있었다는 야당의 지적에 반박하며 선을 그었다.

민주당과 국민의당이 19대 대선 과정에서 제기한 고소·고발은 모두 24건이다. 지난해 4월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은 김명수 대법원장 인준을 계기로 문재인 대통령 아들 준용씨 의혹 사건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고소·고발을 취하하기로 합의했다. 이때 민주당이 국민의당에 제기한 사건은 김 씨 사건을 포함해 모두 9건이다.

백혜련 민주당 대변인은 “협상 과정에서 국민의당이 모든 피고발자 명단을 주지 않았기 때문에 우리는 어떤 사람이 고발된지 몰랐다”며 “문 대통령 지지 카페에서 14명이 고발됐다는 사건을 포함해 모두 9건만을 고발 취하 대상에 넣었다”고 말했다.

실제로 양당 간 고발 취하 협상에 참여한 송기헌 민주당 법률지원단장은 “당시 정황을 잘 모른다”며 “고발 취하 대상은 법률지원단에서 일하던 외곽 변호사들이 정리했다”고 말했다. 중요한 인물이었다면 모를 리가 없다는 뜻이다.

국민의당이 민주당에 보내온 고발 취하 자료 역시 ‘드루킹’이라는 이름은 찾아볼 수 없다. 여기에 고발장 작성 주체도 국민의당이라 민주당으로서는 누가 정확하게 고발당했는지 알지 못했다는 것.

다만 국민의당이 김 씨를 포함한 이들 14명이 ‘문팬 운영위원회’라는 명칭으로 사전 선거운동을 했다고 고발장에 적시한 만큼, 민주당 역시 이들의 활동에 대해 어느 정도 사전에 알았을 수도 있다.

야권 관계자는 “민주당이 김 씨 건이 포함된 안을 갖고 온 것은 김 씨가 어떤 일을 하다가 고소·고발을 당했는지에 대해서는 사전에 알고 있었다는 의미”라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은 드루킹 고발 취하하는 것은 결국 댓글 조작 수사 확산을 막기 위해 민주당이 의도적으로 고소·고발 사건 취하를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철근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드루킹 사건은 일개 당원이 아닌 민주당이 댓글 조작 실세였음이 드러나고 있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