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BS 뉴스 방송 캡쳐

[코리아데일리=김지희 기자] 정부는 초등 돌봄교실에 관해 2022년까지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키로 했다.

교육부는 4일 서울 경동 초등학교에서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온종일 돌봄정책 간담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 방안을 발표했다.

온종일 돌봄교실이란 맞벌이 부모를 대신해 초등학교나 지역 주민센터 등에서 국가가 채용한 보육 전담 교사가 방과 후 아이들을 돌봐주는 서비스다.

현재 정부가 운영하는 ‘초등 돌봄교실’은 초등학교를 확용하는 ‘학교 돌봄’과 아파트, 주민자치센터 등의 공간에서 운영되는 ‘마을 돌봄’으로 나뉜다. 학교 돌봄 이용 아동은 24만명, 마을 돌봄 이용 아동은 9만명으로 추산되며 돌봄교실에 대한 수요는 매년 늘고 있지만 이를 수용할 수 있는 유휴교실과 인력이 부족해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임기 안에 각각 부문에서 10만명씩 총 53만명으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이번 온종일 돌봄체계 구축은 돌봄의 사각지대에 놓인 아이들에 대한 국가의 교육책임을 강화하는 것이 주요 핵심이다.

이를 위해 2022년까지 초등 돌봄교실 3500실을 증설하고 초등학교에서 사용되지 않는 유휴 교실 1500실을 지역사회에 개방한다. 초등 돌봄교실 3500실을 증설하면 서비스 이용 아동 수가 7만명, 유휴 교실 1500실을 확보하면 서비스 이용 아동 수가 3만명 늘어날 것으로 교육부는 보고 있다.

초등 돌봄 교실 확대에 투입되는 예산은 총 5985억원으로 국고로 증축에 필요한 시설비 1050억원을, 지방교육재정교부금으로 운영비와 인건비 4935억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돌봄의 가장 좋은 방법은 역시 아이들이 가정에서 부모와 나누는 시간을 보낼 수 있게 하는 것"이라며 "노동시간 단축, 유연근무제 확대, 또 '칼퇴근' 문화 정착을 위해서도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