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이은경기자]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29일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최종 합의했다. 교섭단체 명칭은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평화와 정의)’으로 초대 원내대표는 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맡기로 했다.

평화당 이용주, 정의당 윤소하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8대 정책공조 과제 실현’ 등 6개 조항이 담긴 합의문 초안을 발표했다.

그러나 교섭단체 유지에 6·13 지방선거가 변수가 될 것이라는 우려도 적지 않다. 합의문에 명시된 ‘양당은 교섭단체의 안정적인 유지발전을 위해 책임있는 노력을 다하기로 한다’는 내용은 사실상 평화당 박지원 의원의 전남지사 출마 가능성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평화당과 정의당 의석이 각각 14석과 6석으로 교섭단체 구성기준(20석)을 가까스로 맞춘 만큼 현 상태에서 박 의원의 출마는 교섭단체 와해로 이어지게 된다.

공동 교섭단체 출범으로 국회는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등과 함께 4개 교섭단체 체제로 재편된다. 원내 4당 체제에 따라 국회 지형은 민주당과 공동 교섭단체의 범진보 진영 대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의 범보수 진영으로 재편된다. 국회 의석 비율로 보면 범진보 148석, 범보수 145석으로 사안마다 예측불허의 표 대결이 펼쳐질 가능성이 제기된다. 공동 교섭단체는 우선 선거구제 개편에 대해 목소리를 높일 전망이다. 평화당과 정의당 모두 현행 소선거구제를 중·대선거구제로 바꾸거나 최소한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하는 방식으로 공직선거법을 개정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