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박태현 기자] 일본 정부 관계자들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방중 소식으로 패닉에 빠진 듯 하다. ‘재팬 패싱’이 현실화 된 것.

그동안 일본은 대북강경론을 주도해왔다. 하지만 4월 남북정상회담, 5월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된데 이어 북중정상회담까지 성사되었지만 일본은 김 위원장의 방중에 대해 중국측으로부터 사전에 아무런 설명이나 언질조차 받지 못했다.

일본 정부가 이처럼 김정은 방중에 대해 전혀 예상하지 못한 상황에서 이날 중국과 북한 양측의 발표로 공식 확인되자 패닉에 빠져들고 있는 상황이다.

28일 NHK 등 일본 언론에 따르면, 아베 신조 총리는 이날 참의원 예산위원회에 출석해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방중에 대한 질문에 "중국측으로부터 제대로 설명을 들을 것"이라며 "중대한 관심을 갖고 정보 수집과 분석을 하는 중"이라고 답했다.

이는 최근 한반도 정세를 둘러싸고 일본만 소외되는, 이른바 ‘일본 패싱’을 스스로 인정한 것과 같다.

앞서 일본 정부는 한국과 미국은 물론 주중 북한대사관 등을 통해 북한에 아베 총리와 김정은 위원장과의 회담의사를 전했지만 별다른 진전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북한이 한국과 미국에 이어 중국과의 관계개선에 나서자 일본이 대화국면에서 제외되는 것 아니냐는 일본 정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