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채민지 기자] 지난 18일 최경철 KAIST 교수와 전용민 연구원, 박경찬 분당서울대병원 교수와 최혜령 연구원 등 국내 연구팀은 빛을 내는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를 이용해 피부에 붙이는 광 치료 패치를 개발했다고 발표했다.

반창고 등에 OLED(유기발광다이오드)를 부착해 피부에 난 상처가 쉽게 아물게 하는 ‘웨어러블 광(光)치료 패치’인 OLED 반창고는 피부미용뿐만 아니라 피부암 치료나 치매•우울증 치료까지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연구진이 선보인 반창고는 겉으로는 평범한 반창고처럼 보이지만 가운데 부분에서 빛이 난다. 스스로 빛을 내고 열이 거의 나지 않으면서 잘 휘는 OLED를 광원으로, 얇은 막에 OLED와 배터리, 과열방지 장치를 넣어도 두께는 1㎜ 미만, 무게는 1g 미만이다. 

또, 한 번에 최대 300시간까지 작동하며 42도 이하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화상 위험이 없어 안전하다. 국제표준화기구(ISO)의 안전성 기준도 무사히 통과한 이 패치에 대해 연구진은 “광 패치를 붙였을 때 세포 증식이 58% 증가하고 세포 이동이 46% 향상되면서 상처 부위가 효과적으로 아무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최 교수는 “디스플레이에 사용되는 OLED와 광 치료를 결합한 이 기술을 발전시키면 반창고를 붙이는 방식으로 광 치료를 받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기초연구사업 지원으로 수행됐으며 국제학술지 ‘어드밴스트 머티리얼스 테크놀로지’에 소개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