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악관 전경

[코리아데일리=김지희 기자] 백악관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언급한 주한미군 철수 시사 발언 부인에 나섰다.

미국의 소리(VOA) 방송은 15일(현지시간) 익명을 요구한 백악관의 한 관계자가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과의 무역협상이 차질을 빚으면 주한미군을 철수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고 평가한 워싱턴포스트(WP)의 보도를 부인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대통령이 말하려고 했던 것은 현 행정부가 미국인 근로자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미국의 무역과 투자 협정들을 재협상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는 것"이었다고 해명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과 가까운 동맹인 한국과의 무역이 자유롭고 공정하며 상호 호혜적이게 되게끔 한미자유무역협정(FTA)을 개선하도록 지시했다고 말했다.

한편 앞서 워싱턴 포스트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4일 미주리 주 세인트루이스 열린 공화당 기금 모금 행사 연설에서 "우리는 무역에서 큰 적자를 보고 있는데도 그들(한국)을 보호하고 있다"며 "우리는 무역에서 돈을 잃고 있고, 군대에서도 돈을 잃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지금 3만 2000명의 미군 병력을 남북한 국경 지역에 두고 있다"며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보자"고 언급해 주한 미군철수에 관한 시사가 아니냐는 의견을 불러일으켰다.

CNBC 등 다른 미국 주요 언론들도 트럼프 대통령이 주한미군이 철수 가능성을 언급했다고 일제히 보도해 발언의 의미에 정확도를 더한바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