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채민지 기자] 유럽집행위원회(EC)는 해열 및 진통에 사용되는 아세트아미노펜 함유 서방형 제제의 위험성을 크게 보고 판매 중지를 결정했다. 

이에 지난 13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의약전문가 및 소비자단체 등에 이 같은 내용을 담아 안전성 서한을 배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식약처는 서방형 제제의 약물 농도 및 유지 시간을 고려해 정해진 용법•용량을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더불어 해당 의약품에 대한 해외국가의 사용현황 및 조치사항, 국내 사용실태 등을 검토하고 전문가 자문 등의 절차를 거쳐 안전조치를 취할 계획인 것으로 밝혔다. 

문제가 된 아세트아미노펜 함유 서방형 제제는, 약물의 방출 또는 용출 기전을 조절해 복용 후 체내에서 장시간 동안 약물을 방출하는 제제로, 판매 중지 이유는 해당 제제의 특성상 용법•용량 등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 간 손상 등 위험이 커질 우려가 있기 때문인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유럽집행위원회 역시 권장량에 맞게 적절히 복용했을 경우 아세트아미노펜 복용으로 인한 유익성이 위험성을 상회한다고 평가했다. 실제로 미국, 캐나다 등은 계속 시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현재 국내에 허가된 아세트아미노펜 함유 서방형 제품은 한국얀센의 ‘타이레놀이알서방정’ 등 18개사 20품목이 있으며 아세트아미노펜 함유 복합 서방형의약품은 한국얀센의 ‘울트라셋이알서방정(트라마돌 복합제)’ 등 24개사 45품목이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