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데일리=채민지 기자] 국내 연구진이 구리 이온에 의한 신경독성 물질 형성 원리를 밝혀 구리와 파킨슨병의 연결고리를 규명했다.

한국연구재단은 고려대 김준곤 교수와 서울대 이민재 교수 공동 연구팀이 이 같은 원리를 밝힘으로서 파킨슨병의 발병과정을 제시했다고 오늘 11일 밝혔다.

퇴행성 뇌 질환의 일종인 파킨슨병에 걸리면 뇌 신경세포가 서서히 죽어가고, 몸의 움직임이 둔해진다. 뇌의 '알파-시누클레인' 단백질이 응집된 뒤 신경세포에 유입돼 독성을 일으키기 때문.
 
이에, 연구팀은 알파-시누클린 응집이 잘 발생하는 뇌의 흑질 부분에 구리 이온이 다른 부분보다 많이 존재한다는 점에 주목해 분자구조 연구, 세포독성에 대한 연구 등을 다각적으로 진행했다.

연구팀은 알파-시누클린 단백질의 다양한 응집체 중에서 구리 이온과 함께 결합된 응집체가 강한 신경독성을 일으키는 과정을 최초로 규명했다.

보통 긴 섬유 형태를 이루는 다른 알파-시누클레인 응집체들과 달리 구리 이온과 결합된 응집체는 짧은 섬유를 형성해 신경세포 안으로 쉽게 들어간다는 것이 그 이유. 결국 세포로 유입된 응집체가 정상적인 세포 기능을 방해하고 독성을 유발해 파킨슨병을 일으킨다는 설명이다. 

연구를 맡은 이민재•김준곤 교수는 “구리 이온이 파킨슨병의 원인 물질을 발생시키는 데 어떤 역할을 하는지 분자와 세포 수준으로 밝혀냈다”며 “이는 세포의 금속이온 항상성을 조절하는 새로운 퇴행성 뇌질환 치료방법을 제시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중견연구), 뇌과학원천기술개발사업,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으며, 연구 성과는 화학분야 국제학술지 ‘앙게반테 케미(Angewante Chemie)’ 지난달 16일자에 게재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코리아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